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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arl 님
출처 : 4LEAF (구)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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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4Leaf 개발 총책임자이시자, 테일즈 위버 디텍터이신 조영기 이사님과 세미나를 정리했습니다 ^^
진행자 : 여러분 오늘 원할한 세미나 진행을 위해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_^ 그리고 많은 귓말은 세미나 진행에 방해가 되니 자제해 주세요 ^_^
진행자 :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인공이신 조용기 이사님이십니다.
개발진 : 안녕하세요.
진행자 : 하하.. 조영기 이사님은 테일즈 위버 디텍터로 테일즈 위버의 총책임을 맡고 계십니다. 인사 부탁드리겠습니다.
개발진 : 안녕하세요. 소프트맥스 전체 프로듀서와 특히 이번에 테일즈 위버의 디텍터를 맡고있는 조영기 입니다. 반갑습니다.
(안녕하세요~ 등등... 서로 인사말이 오고 갔습니다 ^^;;)
개발진 : 여러분 이제 세미나 의 진행을 위해 잠시 순서대로 질문을 받겠습니다. ^_^
(랙이 심하군요.... ㅠㅠ 저야 상관 없지만 ㅡ.ㅡ;;;)
달기 : 연동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브라우져 사용이나, GP와 Seed의 환전의 원리라든지요 ^^
개발진 : 네. 포립 계정과 테일즈 위버 캐릭터간의 환전은 알고계시다시피 가능하고요, 그렇치만, 너무 많은 량의 돈이 포립세계와 테일즈 위버 세계와 움직이게 되면 혼란이 많겠죠.. 그래서 환전이란 개념이 등장하고 포립에서 테일즈로 가는것은 많은 손실이 없을것 같은데 테일즈에서 포립으로 가는것은 아마 제한이 걸릴겁니다. 포립이 혼란스러워지는것은 곤란 하겠지요.
달기 : 그렇다면 테일즈 위버에서는 돈벌기가 쉽기때문에 벨런스때문인가요?
개발진 : 예. 그렇다고 할수있는데요, 그렇지만 아직 테일즈가 오픈 테스트도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테스트가 진행됨에 따라 정확하게 결정될 것 같습니다.(아 그렇군요..감사합니다 ..^^)
민이 : 테일즈 위버는 드라마틱 온라인 액션 알피지 인걸로 알고있는데요 그럼 다른 기타 MMORPG와는 차이점이 있다고 테일즈 위버 홈피에 명시되 있는데요 대표적인 다른점을 몇가지 설명해 주세요.
개발진 : 네. 뭐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시나리오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거죠. 드라마틱이라는 제목이 붙어있는 것 처럼 스토리가 재미있다라는것을 단적으로 설명해주는 단어라고 할수 있겠네요. 가장큰 특징은 그런이벤트들을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 할수있다는 점이겠죠. (함께가 중요한거군요.)네~(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크림슨아수라 : 테일즈 위버 홈페이지를 둘러보다가 생긴 궁금증인데요 테일즈 위버가 '쿼터 뷰'라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들었는데.. 어떤 방식인지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개발진 : 창세기전 시리즈는 다들 아시다시피 탑뷰죠(정리자왈 : 바로 위에서 내려다 보는 방식입니다.) 그에비해 쿼터뷰는 정확한 말로는 아이소메트릭 퍼스펙티브 뷰 ㅡ.ㅡ 라고 하는데요(정리자 : 우어~ 머가이리길엇 -_-;;;) 요즘 게임중에 3D가 아닌 대부분의 게임 그래픽상으로는 쿼터뷰로 되어 있습니다. 디아블로가 대표적이겠죠. 탑뷰에 비해 좀더 입체적으로 보이니까 2D게임에서 보완책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창세기전은 인터페이스 문제도 있기 때문에 탑뷰를 계속 고수해 왔지요. (좋은 답변 됬습니다 ^^)
미스터폼맨 : 달기님과 비슷할지도 모르는데요 1. 포립과 테일즈상의 연관성을 알고싶습니다.(이건 너무 범위가 크고) 자세히 들어간다면 한 예로 주잔등처럼 포립상의 아이템(옷 가발 무기등) 이 테일즈 상에서도 적용되는지 하고요 적용이 된다면 주잔에서처럼 이미지만 적용이 되는지 대해서와, 아이템의 능력치가 부여되는지 입니다. 곤란하지 않으실 정도로 적당히 알려주셨으면 하는바입니다. (죄송합니다 -_-;; 너무길어서 짤렸습니다 ㅠㅠ)
개발진 : 테일즈가 서비스가 시작되면 테일즈의 세계에서는 캐릭터를 새로 만드셔야합니다. 다들 모르셨던 모양인데요? ㅡ.ㅡ 그러니까 포립 캐릭터의 아이템은 테일즈의 캐릭터와 상관이 없겠지요. 보너스 아이디어 개념에서 머 포립 아이템중에 어떤 특정한 셋트가 있다던가 하는 경우에 추가 이벤트를 할수 있다던가 하는 보너스도 있을수는 있겠죠. (테일즈 아바타들은 밋밋한 기본복장만 입고 다니진 않겠쬬. 그럼 테일즈에서는 다른복장을?) 네.. 테일즈는 전투를 해야하니까 지금 포립의 복장과는 다른 복장이 입혀집니다. 스크린샷에서 쪼끔 보실수 있죠. (전투용이라;기본복장 아니였나요; 스샷은 오.리.지.날.;)
다크데미안 : 테일즈 위버에서 시나리오진행시 시나리오와 관련없는 사람들은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럼 퀘스트와 관련없는 사람들과의 대화등은 어떤방식으로 해결하게 되는것인지요??
진행자 : 기본적으로 이벤트 진행하는 사람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지 않은 사람의 얘기는 들리지 않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우리가 길거리에서 친구들과 얘기를 하면서 걸어갈때에 주위의 말은 별로 신경쓰이지 않는것과 비슷한 의미겠죠. 이벤트중에는 좀더 (민이 : 그럼 휴대폰 역할을 하는 기능은 있겠죠?:) 같이 진행하고 있는 파티의 사람들 그리고 이벤트 캐릭터에 집중해 주셨으면(쪽지로 해야겠죠.) 아니면 테스트때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옵션으로 부여할수도 있을것 같구요.
변동섭 : 이벤트시에요 동영상을 보니까 플레이어간에 대화가 싱글게임의 캐릭터 대화처럼 이루어지는데요 그 대화내용이 개발진에 의해서 정해진건가요? 아니면 플레이어간에 채팅처럼 자기의사로 이벤트를 이뤄나가는건지
개발진 : 네..이벤트 코디네이션 시스템이라고 조금 독특하게 만들어 봤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정해진 대사가 출력됩니다. 그런데 그 중간에 사용자들이 직접 대사나 이모티콘 같은걸 추가할수 있거든요. 그러니까...예를 들면 사랑 고백씬이다 ^^; 라면 (일동 땀 -_-;;;) 좀더 분위기를 더 살릴수도 있겠죠. (예) 머 분위기를 깰수도 있겠지만요(헉 -_-;;;)
농기 : 전 이번 테일즈 위버 베타테스터 문제 때문에 이렇게 이 자리를 빌려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이번 테일즈 위버 베타테스터도 저번 주사위의 잔영처럼 4Leaf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을것인가요? 그럼 많은 혼란과 그때보다 배로 늘어난 지금상황에서 그런 식으로 뽑으면 약간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개발진 : 네... 아직 홈페이지 이외에 뽀족한 방법은 없습니다. 저희도 저번에 그런 혼란이 있었기 때문에 대책을 마련해보고는 있습니다만... 조금 난감한 문제군요. 신청하신 모든 분들께 혜택을 드리고 싶기는 한데 말이죠. (진행자 : 여건이 된다면 많은 분들께 혜택을 드릴려고 노력할것입니다. ^_^)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포립 운영자한테 멜주세요 ^^ (크림슨아수라 : 그러지요..)네 .. (진행자 : ^_^) 아직 결정이 안난 상황입니다.
왕건의 정신 : 아까 테일즈 위버용 아바타를 다시 만든다고 했었는데요.. 그럼 명성치는 어떻게 되는건지?
개발진 : 음.. FP는 예상하시는대로, 테일즈와는 관계없는 수치입니다.(허억 ㅡㅡ;;;) (왕건의정신 : 관계없는 수치인데..왜 케릭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지..ㅡㅡ) (진행자 : FP는 추후 4Leaf내에서 획득하실수 있을것입니다.) (민이 : 주잔에서 벨런스 조절만 끝나면 계획대로 지급인가요..) (왕건의정신 : 관련이 없는데 왜 아바타를 다시 만들어야 되는지..) (진행자 : FP는 4Leaf내에서도 획득 가능하게 될것이며 )그러니까 포립 세계의 아바타와 테일즈 세계의 아바타는 다른 사람이라는거죠. (감사감사) (왕건의 정신 : 에피소드에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 때문에) 내 그런이유도 있습니다. 굉장히 소란스럽네요 오늘은 좀..
안네마리 : 테일즈는 시나리오 중심으로 진행되는 게임으로 알고 있는데요 테일즈상의 시나리오를 다 클리어하면 어떻게 되는 건지? 다 클리어 하면 다른 아바타를 선택해서 할수 있어요?
개발진 : 네.. 테일즈 위버는 멀티시나리오예요. 그래서 똑같은 캐릭터로 다시 여러번 할수 있구요, (안네마리 : 그것도 다하면요;;; 다른 온라인 게임처럼 한아이디에 3개의 아바타를 선택할수 있어요?)그리고 에피소드별로 재시작이 가능합니다. 아이템이나 경험치는 놔둔채로..글쎄요.. 미니 퀘스트나 시간이 지나면 생기는 퀘스트들이 계속 준비가 되기 때문에 (안네마리 : 네버엔딩 스토리?) 네버 엔딩 스토리는 아니겠죠? ^^ 그러니까 메인 스토리는 있고... 여러가지 사이드 스토리들이 생기는 거죠. 답변이 되었나요?(네 ^^ 감사감사)
테일러 : 테일즈 위버는 타 머그와 달리 레벨업 노가다를 기반으로 하는게임이 아니라고 들었는데여 추측하기로 다른개념으로라도 성장이란게 되겠지요. 여기서 오히려 성장과 골드포인트, 명성치획득을 위한 단순한 스토리 반복 노가다가 되지 않을까 불안해 지는군요. 뭐 에피소드야 계속 추가가되겠지요(쉽게 마지막을 볼순없겠죠;) 뭐 물론 이정도도 고려하지 않고 만드시진 않으셨겠지만 테일즈 위버의 성장 개념을 곤란하지 않으신 정도로 윤곽을 알려주세요.
개발진 : 네.. 머 일반 RPG랑 비슷하게 경험치를 통해서 레벨과 스킬이 높아지는 개념은 비슷하다고 할수 있고요 그런데 그게 게임에서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하거든요. 레벨을 높일수 밖에 없는 것은 재미있는 부분이 레벨 높아서 다른 사람보다 강해지는 것 밖에 재미의 요소가 없다는 말과 상통하지 않을까요. (테일러 : 글쿤염;) 저희는 테일즈 위버가 좀 더 다양한 즐거움을 드렸으면 좋겠고 유저분들도 그렇게 즐겨주셨으면 하구요 (답변되셨나요?)(네)
검황클라우 : 테일즈 위버가 시나리오 중심이긴 하지만 전투도 꽤나 중심이 있는거 같은데요, 전투는 콤보나 스펠캔슬이 있다고 하던데.. 이쪽은 어떻게 되나요?(크림슨아수라 : 액션 롤플레잉처럼 그러지 않을까요..)곤란하시지 않을 정도만 ^^
개발진 : 네..일단 모든 커맨드는 마우스로 이루어 집니다. 단~ 여러분 이미 많은 게임을 통해서 단축기의 효용성을 알고 계신분이 많잖아요. 키 할당이나 콤보 할당을 통해 단축키는 많이 지원될 예정입니다.(음... 상당히 손놀린 게임이 되겠군요.) (개발진 : 양손을 써야겠군요 ^_^) 네.
다크호스-JS : "테일즈 위버"라면..스토리를 중심으로 하는 액션 온라인 게임이라고 하셨는데 거기서 분명 '테일즈 위버'에서는 연속공격이 가능하다구 했습니다. 여기서 질문!! 그렇다면 연속공격의 종류와 기능은 각 캐릭마다 다른것인겁니까? 또한 유료화가 되면 구체적으로 얼마에 하실 생각이신지~
개발진 : 네 당연히 캐릭터마다 고유 기술이 다 있습니다. 테일즈는 직업 중심이 아니라 캐릭터 중심의 게임이기 때문에 캐릭터 별로 스킬이나 직업 기본기술이 다르고 (민이 : 아바타의 설정에 맞추어 도입되겠네요 그런건) 전투 스타일도 다 다르지요. 예를 들면 밀라는 채찍을 쓰니까 기본공격이 4가지 정도 되고 마법사인 티치엘은 기본공격이 기본마법 1가지입니다. (안네마리 ; 그럼 유령(벤야;;)는요?) 네 가격은... 아직 정확하게는 말씀을 못드리겠고 월정액으로는 만원~만오천원 사이가 될듯 합니다. 첨으로 말씀드리는거 같네요. 이자리에서 (진행자 : ^_^) (다크호스-JS : 감사합니다~)
레인 : 이번 테일즈 위버 듀얼 세퍼레이트 이벤트 시스템을 보면 싱글 플레이로 즐기는 롤플레잉의 특징인 유저 개개인의 캐릭터에 감정이입 및 상황연출이 가능할 정도라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수 많은 유저들이 개개인의 단독이벤트를 체험할텐데요, 그 경우 많은 유저들 사이에 이벤트의 중복성이 짙지 않을정도로 테일즈 위버내에서 개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 시스템은 방대한가요/
개발진 : 네. 저희도 고민하고 있는 부분중에 하나인데요. 가능하면 모든 사용자들이 정말 다양한 자기만의 이벤트를 겪길 원하잖아요 그런데 현실은 그렇치 못하죠. 그래서... 멀티 시나리오라던지 다양한 서브 퀘스트로 그것을 보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음.. (진행자 : 파티에서도 자신만의 부분이 있다면 그것도한 개인의 경험이겠죠) (레인 :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이벤트 코디네이션도 자기만의 이벤트를 만들수 있는 중요한 아이템이 되겠죠.
설아원조 : 아까 질문의 보충 질문이 되겠는데요, 테일즈 위버는 정액제로는 만원에서 만오천원 정도의 요금이 책정이 된다고 하는데... (개발진 : 네) 그렇다면 정액제 이외의 다른 요금제에 대한 계획은 있으신지?
개발진 : 일단은 기본으로 정액제로 시작을 하고 차차 서비스가 정상궤도에 오르면 종량제라던지 다양한 과금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 : 과금제가 뭐죠?) 돈내는 제도가 과금제죠. ^^ (민이 : 그럼 휴대폰 결제등 다양한 서비스가..)종량제는 자기가 쓰는 만큼 내는 방식입니다. 종량제는 아직 고려중입니다. 하지만 저희 입장에서는
압실론델타 : 저는 컴퓨터의 사양을 질문하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가 꽤 나빠서요. 최소 사양과 권장 사항좀 알려주시면
개발진 : 네.. 사양은... 최소사양은 펜티엄2-300 램 64 정도가 필요하고 권장 사양은 씨피유보다는 램 128 3D가속카드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펜 200은 좀 어렵겠네요 ^^ 저희도 낮은 사양의 사용자들을 위해서 좀더 최적화를 하도록 노랙해 보겠습니다.
스타이너스 : 제 질문은 테일즈 위버가 언제부터 정식서비스가 시작되는지 입니다. 빨리 테일즈 위버를 해보구 싶거든요.
개발진 : 네. 저희도 빨리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 그렇지만 지금 현재 열심히 개발중이고 아마 다음달말쯤에 테스트기간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오픈 테스트도 물론 하게 되니까 많이 참여해 주시고 (진행자 : 저희도 테스트를 시작하게 되는 소식을 하루빨리 알려 드리고 싶답니다.)
이나슈 : 전 질문이 약간 바뀌었는데요 테일즈 위버에서 캐릭마다 속성이랑 그런게 다른데 예를 들어 막시민 경우 바람마법하나고 클로에의 경우에는 모든 마법은 다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네) 그럼 캐릭마다의 강함이 틀려지게 된다면 여러 사람이 한개 캐릭만 집중적으로 하면 다른 캐릭은 별로 쓰지도 않고 평준화가 안될거 같은데요?
개발진 : 네. 그런 문제점은 많은 게임에서 보여졌는데요, 저희도 이번에 캐릭터가 8명이나 되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게임 밸런스라면 b*******사가 엄청나가 잘 맞추죠 ^^(일동 : 블리자드군요-_-;;) 아마 테스트동안에 캐릭터 밸런스 맞추는 작업이 제일 큰일일것 같습니다. 혹시 여기서 테스트 하시게 될분은 다양한 캐릭터를 선택해 주세요 ^^ (진행자 : 그리고 공격방법은 마법만 있는게 아니니 여러가지를 고르시겠지요 ^_^)
legineho : 제가 테일즈 위버 동영상을 보니깐여 기술같은걸 쓰던데 기술은 어떻게 습득하나여?
개발진 :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레벨업할때 기본적으로 얻게 되겠죠. 이벤트로도 얻고 시엔문자 조합으로도 얻게 됩니다. (혹시 실패도 있을까요;;) 네 실패도 있겠죠.
진행자 : 이제 준비했던 모든 질문이 끝난것 같습니다. 오늘 참여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개발진 : 더 많은 정보를 드리고 싶은데..아쉽네요) 조용기 이사님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테일즈 위버 기대해주시고(개발진 : 여러분 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테일즈 위버에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모든분들 좋은 하루되세요(개발진 : 수고들 하셨어요~)
퍼가실때는 출처는 4Leaf 도우미 karl이 썻다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잎클로버의 행운이 있으시길 ^_^..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작성자 : Karl 님
출처 : 4LEAF (구)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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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4Leaf 개발 총책임자이시자, 테일즈 위버 디텍터이신 조영기 이사님과 세미나를 정리했습니다 ^^
진행자 : 여러분 오늘 원할한 세미나 진행을 위해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_^ 그리고 많은 귓말은 세미나 진행에 방해가 되니 자제해 주세요 ^_^
진행자 :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인공이신 조용기 이사님이십니다.
개발진 : 안녕하세요.
진행자 : 하하.. 조영기 이사님은 테일즈 위버 디텍터로 테일즈 위버의 총책임을 맡고 계십니다. 인사 부탁드리겠습니다.
개발진 : 안녕하세요. 소프트맥스 전체 프로듀서와 특히 이번에 테일즈 위버의 디텍터를 맡고있는 조영기 입니다. 반갑습니다.
(안녕하세요~ 등등... 서로 인사말이 오고 갔습니다 ^^;;)
개발진 : 여러분 이제 세미나 의 진행을 위해 잠시 순서대로 질문을 받겠습니다. ^_^
(랙이 심하군요.... ㅠㅠ 저야 상관 없지만 ㅡ.ㅡ;;;)
달기 : 연동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브라우져 사용이나, GP와 Seed의 환전의 원리라든지요 ^^
개발진 : 네. 포립 계정과 테일즈 위버 캐릭터간의 환전은 알고계시다시피 가능하고요, 그렇치만, 너무 많은 량의 돈이 포립세계와 테일즈 위버 세계와 움직이게 되면 혼란이 많겠죠.. 그래서 환전이란 개념이 등장하고 포립에서 테일즈로 가는것은 많은 손실이 없을것 같은데 테일즈에서 포립으로 가는것은 아마 제한이 걸릴겁니다. 포립이 혼란스러워지는것은 곤란 하겠지요.
달기 : 그렇다면 테일즈 위버에서는 돈벌기가 쉽기때문에 벨런스때문인가요?
개발진 : 예. 그렇다고 할수있는데요, 그렇지만 아직 테일즈가 오픈 테스트도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테스트가 진행됨에 따라 정확하게 결정될 것 같습니다.(아 그렇군요..감사합니다 ..^^)
민이 : 테일즈 위버는 드라마틱 온라인 액션 알피지 인걸로 알고있는데요 그럼 다른 기타 MMORPG와는 차이점이 있다고 테일즈 위버 홈피에 명시되 있는데요 대표적인 다른점을 몇가지 설명해 주세요.
개발진 : 네. 뭐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시나리오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거죠. 드라마틱이라는 제목이 붙어있는 것 처럼 스토리가 재미있다라는것을 단적으로 설명해주는 단어라고 할수 있겠네요. 가장큰 특징은 그런이벤트들을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 할수있다는 점이겠죠. (함께가 중요한거군요.)네~(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크림슨아수라 : 테일즈 위버 홈페이지를 둘러보다가 생긴 궁금증인데요 테일즈 위버가 '쿼터 뷰'라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들었는데.. 어떤 방식인지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개발진 : 창세기전 시리즈는 다들 아시다시피 탑뷰죠(정리자왈 : 바로 위에서 내려다 보는 방식입니다.) 그에비해 쿼터뷰는 정확한 말로는 아이소메트릭 퍼스펙티브 뷰 ㅡ.ㅡ 라고 하는데요(정리자 : 우어~ 머가이리길엇 -_-;;;) 요즘 게임중에 3D가 아닌 대부분의 게임 그래픽상으로는 쿼터뷰로 되어 있습니다. 디아블로가 대표적이겠죠. 탑뷰에 비해 좀더 입체적으로 보이니까 2D게임에서 보완책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창세기전은 인터페이스 문제도 있기 때문에 탑뷰를 계속 고수해 왔지요. (좋은 답변 됬습니다 ^^)
미스터폼맨 : 달기님과 비슷할지도 모르는데요 1. 포립과 테일즈상의 연관성을 알고싶습니다.(이건 너무 범위가 크고) 자세히 들어간다면 한 예로 주잔등처럼 포립상의 아이템(옷 가발 무기등) 이 테일즈 상에서도 적용되는지 하고요 적용이 된다면 주잔에서처럼 이미지만 적용이 되는지 대해서와, 아이템의 능력치가 부여되는지 입니다. 곤란하지 않으실 정도로 적당히 알려주셨으면 하는바입니다. (죄송합니다 -_-;; 너무길어서 짤렸습니다 ㅠㅠ)
개발진 : 테일즈가 서비스가 시작되면 테일즈의 세계에서는 캐릭터를 새로 만드셔야합니다. 다들 모르셨던 모양인데요? ㅡ.ㅡ 그러니까 포립 캐릭터의 아이템은 테일즈의 캐릭터와 상관이 없겠지요. 보너스 아이디어 개념에서 머 포립 아이템중에 어떤 특정한 셋트가 있다던가 하는 경우에 추가 이벤트를 할수 있다던가 하는 보너스도 있을수는 있겠죠. (테일즈 아바타들은 밋밋한 기본복장만 입고 다니진 않겠쬬. 그럼 테일즈에서는 다른복장을?) 네.. 테일즈는 전투를 해야하니까 지금 포립의 복장과는 다른 복장이 입혀집니다. 스크린샷에서 쪼끔 보실수 있죠. (전투용이라;기본복장 아니였나요; 스샷은 오.리.지.날.;)
다크데미안 : 테일즈 위버에서 시나리오진행시 시나리오와 관련없는 사람들은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럼 퀘스트와 관련없는 사람들과의 대화등은 어떤방식으로 해결하게 되는것인지요??
진행자 : 기본적으로 이벤트 진행하는 사람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지 않은 사람의 얘기는 들리지 않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우리가 길거리에서 친구들과 얘기를 하면서 걸어갈때에 주위의 말은 별로 신경쓰이지 않는것과 비슷한 의미겠죠. 이벤트중에는 좀더 (민이 : 그럼 휴대폰 역할을 하는 기능은 있겠죠?:) 같이 진행하고 있는 파티의 사람들 그리고 이벤트 캐릭터에 집중해 주셨으면(쪽지로 해야겠죠.) 아니면 테스트때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옵션으로 부여할수도 있을것 같구요.
변동섭 : 이벤트시에요 동영상을 보니까 플레이어간에 대화가 싱글게임의 캐릭터 대화처럼 이루어지는데요 그 대화내용이 개발진에 의해서 정해진건가요? 아니면 플레이어간에 채팅처럼 자기의사로 이벤트를 이뤄나가는건지
개발진 : 네..이벤트 코디네이션 시스템이라고 조금 독특하게 만들어 봤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정해진 대사가 출력됩니다. 그런데 그 중간에 사용자들이 직접 대사나 이모티콘 같은걸 추가할수 있거든요. 그러니까...예를 들면 사랑 고백씬이다 ^^; 라면 (일동 땀 -_-;;;) 좀더 분위기를 더 살릴수도 있겠죠. (예) 머 분위기를 깰수도 있겠지만요(헉 -_-;;;)
농기 : 전 이번 테일즈 위버 베타테스터 문제 때문에 이렇게 이 자리를 빌려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이번 테일즈 위버 베타테스터도 저번 주사위의 잔영처럼 4Leaf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을것인가요? 그럼 많은 혼란과 그때보다 배로 늘어난 지금상황에서 그런 식으로 뽑으면 약간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개발진 : 네... 아직 홈페이지 이외에 뽀족한 방법은 없습니다. 저희도 저번에 그런 혼란이 있었기 때문에 대책을 마련해보고는 있습니다만... 조금 난감한 문제군요. 신청하신 모든 분들께 혜택을 드리고 싶기는 한데 말이죠. (진행자 : 여건이 된다면 많은 분들께 혜택을 드릴려고 노력할것입니다. ^_^)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포립 운영자한테 멜주세요 ^^ (크림슨아수라 : 그러지요..)네 .. (진행자 : ^_^) 아직 결정이 안난 상황입니다.
왕건의 정신 : 아까 테일즈 위버용 아바타를 다시 만든다고 했었는데요.. 그럼 명성치는 어떻게 되는건지?
개발진 : 음.. FP는 예상하시는대로, 테일즈와는 관계없는 수치입니다.(허억 ㅡㅡ;;;) (왕건의정신 : 관계없는 수치인데..왜 케릭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지..ㅡㅡ) (진행자 : FP는 추후 4Leaf내에서 획득하실수 있을것입니다.) (민이 : 주잔에서 벨런스 조절만 끝나면 계획대로 지급인가요..) (왕건의정신 : 관련이 없는데 왜 아바타를 다시 만들어야 되는지..) (진행자 : FP는 4Leaf내에서도 획득 가능하게 될것이며 )그러니까 포립 세계의 아바타와 테일즈 세계의 아바타는 다른 사람이라는거죠. (감사감사) (왕건의 정신 : 에피소드에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 때문에) 내 그런이유도 있습니다. 굉장히 소란스럽네요 오늘은 좀..
안네마리 : 테일즈는 시나리오 중심으로 진행되는 게임으로 알고 있는데요 테일즈상의 시나리오를 다 클리어하면 어떻게 되는 건지? 다 클리어 하면 다른 아바타를 선택해서 할수 있어요?
개발진 : 네.. 테일즈 위버는 멀티시나리오예요. 그래서 똑같은 캐릭터로 다시 여러번 할수 있구요, (안네마리 : 그것도 다하면요;;; 다른 온라인 게임처럼 한아이디에 3개의 아바타를 선택할수 있어요?)그리고 에피소드별로 재시작이 가능합니다. 아이템이나 경험치는 놔둔채로..글쎄요.. 미니 퀘스트나 시간이 지나면 생기는 퀘스트들이 계속 준비가 되기 때문에 (안네마리 : 네버엔딩 스토리?) 네버 엔딩 스토리는 아니겠죠? ^^ 그러니까 메인 스토리는 있고... 여러가지 사이드 스토리들이 생기는 거죠. 답변이 되었나요?(네 ^^ 감사감사)
테일러 : 테일즈 위버는 타 머그와 달리 레벨업 노가다를 기반으로 하는게임이 아니라고 들었는데여 추측하기로 다른개념으로라도 성장이란게 되겠지요. 여기서 오히려 성장과 골드포인트, 명성치획득을 위한 단순한 스토리 반복 노가다가 되지 않을까 불안해 지는군요. 뭐 에피소드야 계속 추가가되겠지요(쉽게 마지막을 볼순없겠죠;) 뭐 물론 이정도도 고려하지 않고 만드시진 않으셨겠지만 테일즈 위버의 성장 개념을 곤란하지 않으신 정도로 윤곽을 알려주세요.
개발진 : 네.. 머 일반 RPG랑 비슷하게 경험치를 통해서 레벨과 스킬이 높아지는 개념은 비슷하다고 할수 있고요 그런데 그게 게임에서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하거든요. 레벨을 높일수 밖에 없는 것은 재미있는 부분이 레벨 높아서 다른 사람보다 강해지는 것 밖에 재미의 요소가 없다는 말과 상통하지 않을까요. (테일러 : 글쿤염;) 저희는 테일즈 위버가 좀 더 다양한 즐거움을 드렸으면 좋겠고 유저분들도 그렇게 즐겨주셨으면 하구요 (답변되셨나요?)(네)
검황클라우 : 테일즈 위버가 시나리오 중심이긴 하지만 전투도 꽤나 중심이 있는거 같은데요, 전투는 콤보나 스펠캔슬이 있다고 하던데.. 이쪽은 어떻게 되나요?(크림슨아수라 : 액션 롤플레잉처럼 그러지 않을까요..)곤란하시지 않을 정도만 ^^
개발진 : 네..일단 모든 커맨드는 마우스로 이루어 집니다. 단~ 여러분 이미 많은 게임을 통해서 단축기의 효용성을 알고 계신분이 많잖아요. 키 할당이나 콤보 할당을 통해 단축키는 많이 지원될 예정입니다.(음... 상당히 손놀린 게임이 되겠군요.) (개발진 : 양손을 써야겠군요 ^_^) 네.
다크호스-JS : "테일즈 위버"라면..스토리를 중심으로 하는 액션 온라인 게임이라고 하셨는데 거기서 분명 '테일즈 위버'에서는 연속공격이 가능하다구 했습니다. 여기서 질문!! 그렇다면 연속공격의 종류와 기능은 각 캐릭마다 다른것인겁니까? 또한 유료화가 되면 구체적으로 얼마에 하실 생각이신지~
개발진 : 네 당연히 캐릭터마다 고유 기술이 다 있습니다. 테일즈는 직업 중심이 아니라 캐릭터 중심의 게임이기 때문에 캐릭터 별로 스킬이나 직업 기본기술이 다르고 (민이 : 아바타의 설정에 맞추어 도입되겠네요 그런건) 전투 스타일도 다 다르지요. 예를 들면 밀라는 채찍을 쓰니까 기본공격이 4가지 정도 되고 마법사인 티치엘은 기본공격이 기본마법 1가지입니다. (안네마리 ; 그럼 유령(벤야;;)는요?) 네 가격은... 아직 정확하게는 말씀을 못드리겠고 월정액으로는 만원~만오천원 사이가 될듯 합니다. 첨으로 말씀드리는거 같네요. 이자리에서 (진행자 : ^_^) (다크호스-JS : 감사합니다~)
레인 : 이번 테일즈 위버 듀얼 세퍼레이트 이벤트 시스템을 보면 싱글 플레이로 즐기는 롤플레잉의 특징인 유저 개개인의 캐릭터에 감정이입 및 상황연출이 가능할 정도라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수 많은 유저들이 개개인의 단독이벤트를 체험할텐데요, 그 경우 많은 유저들 사이에 이벤트의 중복성이 짙지 않을정도로 테일즈 위버내에서 개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 시스템은 방대한가요/
개발진 : 네. 저희도 고민하고 있는 부분중에 하나인데요. 가능하면 모든 사용자들이 정말 다양한 자기만의 이벤트를 겪길 원하잖아요 그런데 현실은 그렇치 못하죠. 그래서... 멀티 시나리오라던지 다양한 서브 퀘스트로 그것을 보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음.. (진행자 : 파티에서도 자신만의 부분이 있다면 그것도한 개인의 경험이겠죠) (레인 :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이벤트 코디네이션도 자기만의 이벤트를 만들수 있는 중요한 아이템이 되겠죠.
설아원조 : 아까 질문의 보충 질문이 되겠는데요, 테일즈 위버는 정액제로는 만원에서 만오천원 정도의 요금이 책정이 된다고 하는데... (개발진 : 네) 그렇다면 정액제 이외의 다른 요금제에 대한 계획은 있으신지?
개발진 : 일단은 기본으로 정액제로 시작을 하고 차차 서비스가 정상궤도에 오르면 종량제라던지 다양한 과금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 : 과금제가 뭐죠?) 돈내는 제도가 과금제죠. ^^ (민이 : 그럼 휴대폰 결제등 다양한 서비스가..)종량제는 자기가 쓰는 만큼 내는 방식입니다. 종량제는 아직 고려중입니다. 하지만 저희 입장에서는
압실론델타 : 저는 컴퓨터의 사양을 질문하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가 꽤 나빠서요. 최소 사양과 권장 사항좀 알려주시면
개발진 : 네.. 사양은... 최소사양은 펜티엄2-300 램 64 정도가 필요하고 권장 사양은 씨피유보다는 램 128 3D가속카드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펜 200은 좀 어렵겠네요 ^^ 저희도 낮은 사양의 사용자들을 위해서 좀더 최적화를 하도록 노랙해 보겠습니다.
스타이너스 : 제 질문은 테일즈 위버가 언제부터 정식서비스가 시작되는지 입니다. 빨리 테일즈 위버를 해보구 싶거든요.
개발진 : 네. 저희도 빨리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 그렇지만 지금 현재 열심히 개발중이고 아마 다음달말쯤에 테스트기간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오픈 테스트도 물론 하게 되니까 많이 참여해 주시고 (진행자 : 저희도 테스트를 시작하게 되는 소식을 하루빨리 알려 드리고 싶답니다.)
이나슈 : 전 질문이 약간 바뀌었는데요 테일즈 위버에서 캐릭마다 속성이랑 그런게 다른데 예를 들어 막시민 경우 바람마법하나고 클로에의 경우에는 모든 마법은 다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네) 그럼 캐릭마다의 강함이 틀려지게 된다면 여러 사람이 한개 캐릭만 집중적으로 하면 다른 캐릭은 별로 쓰지도 않고 평준화가 안될거 같은데요?
개발진 : 네. 그런 문제점은 많은 게임에서 보여졌는데요, 저희도 이번에 캐릭터가 8명이나 되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게임 밸런스라면 b*******사가 엄청나가 잘 맞추죠 ^^(일동 : 블리자드군요-_-;;) 아마 테스트동안에 캐릭터 밸런스 맞추는 작업이 제일 큰일일것 같습니다. 혹시 여기서 테스트 하시게 될분은 다양한 캐릭터를 선택해 주세요 ^^ (진행자 : 그리고 공격방법은 마법만 있는게 아니니 여러가지를 고르시겠지요 ^_^)
legineho : 제가 테일즈 위버 동영상을 보니깐여 기술같은걸 쓰던데 기술은 어떻게 습득하나여?
개발진 :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레벨업할때 기본적으로 얻게 되겠죠. 이벤트로도 얻고 시엔문자 조합으로도 얻게 됩니다. (혹시 실패도 있을까요;;) 네 실패도 있겠죠.
진행자 : 이제 준비했던 모든 질문이 끝난것 같습니다. 오늘 참여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개발진 : 더 많은 정보를 드리고 싶은데..아쉽네요) 조용기 이사님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테일즈 위버 기대해주시고(개발진 : 여러분 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테일즈 위버에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모든분들 좋은 하루되세요(개발진 : 수고들 하셨어요~)
퍼가실때는 출처는 4Leaf 도우미 karl이 썻다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잎클로버의 행운이 있으시길 ^_^..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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