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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Leaf홈 자게 Pury(csj1985@netian.com)님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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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loydu [대문자 표시 : LLOUDU 반대]

반대패널참석자인 포이드입니다..; 잘부탁 드려요..__;;

2. 포스캅 [반대]

반대 패널 참석자인 포스캅입니다. 후회없는 즐거운 토론이 되길 바랍니다

3. 마왕 [찬성]

찬성 패널참석자인 마왕입니다.

오늘 처음 열리는 토론회 인데 성숙한 토론이 되었으면 합니다

4. DarkLee9[찬성]

찬성쪽의 DarkLee9라고 합니다. 즐거운 주잔, 포립을 위해

언제나좋은 시간들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모두 잘 부탁드립니다

5. shild200[찬성]

찬성쪽 실드 이백입니다 그냥 실드라구 불러주세요

6. elsra[찬성]

소속으로 매너 게임 대신 워프룰이라는 단어 사용을 주장하러 나온 elsra입니다.

잘 부탁합니다. 그럼 이만



7. 마지막이란말[찬성]

전 찬성 지마기 임다=ㅅ= 끝;

8. RuinRa[찬성]

찬성 패널 참석자인 유인입니다. 즐거운 이야기가 될것같군요.

9. Gs00[반대]

전 반대 패널 Gs00입니다 서로 반대 찬성으로 나뉘지만

서로 존중하는 자세로 즐거운 시간 됐으면 합니다.

10 kyo1212[반대]

안녕하세요! 반대패널 참석자,포립열혈매니아 kyo1212입니다. 잘부탁할께여~!

11 샤른님[반대]

샤른이라고합니다 첫토론회이니만큼 칙칙하지않은 신선한 토론회 되길 하는 바램입니다

12 커리어스[반대]

처음뵙겠습니다. 반대입장의 커리입니다.

자유로운 주잔게이머들의 권익보호에 힘쓰기 위해 그리고 좀 재미있는 게임을

하고 싶어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즐겁고 의미잇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13 ptshadow[반대]

^^ 안녕하세요 반대 입장 ptshadow 입니다.

진정한 토론이 돼었으면 좋겠군요 ^^ 그럼...이만

14 운명의주사위[반대]

안녕하세요. 반대 패널의 운명의 주사위 입니다.

첫 토론에 임하는 만큼 토론회가 번창하기를 빕니다~^^;

15 환각마법사[반대]

반갑습니다. 반대패널의 환각마법사 입니다

자 잘해봅시다(털썩)

16 bluskms[반대]

서로 즐거운 게임이 되기 위해....[이상한말 생략]

17 minaless[찬성]

미나리라하오

18 문추장군[찬성]

안녕하세요 찬성패럴 '문추장군'입니다



개발진 : 함께...진행을 맡게된 개발진입니다.^^

진행자 : 먼저 오늘 주제인 매너 게임에 대해서 명확히 하고 시작 하겠습니다.

진행자 : 매너게임이란 주사위의 잔영에서 빠른 진행을 막고 타이에게 피해를

진행자 : 주는 아이템의 사용등을 하지 않는 것으로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진행자 : 오늘 참석하신 패널 분들의 생각을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진 : bluskms 님이 우선 하시죠~~

bluskms : 우선 매너룰=워프룰은 강한 사람이 계속 이기는 것을 막고 좀더 서로

즐거운 게임을 하고자 서로 조금씩 봐주는 것입니다.

그것이 특별히 나쁘다고 비난받을 이유는 없을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진행자 : 이에 대해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신분?

개 : ptshadow님..

ptshadow : 아이템 카드는 약한 케릭을 위해 있다고 봐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아이템 카드를 가지고 전략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그게 때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요 그거는 사용 못하게 하면

어차피 강한 케릭은 자꾸 강한 거로 남게 대죠 ^^ 이거입니다

개발자 : 마지막님...

마지막이란말 : 네@.@~ 감사. 여기서.. 강한사람들의 독주(?)를 막기 위해서

아이탬카드를 잘 써야만 한다고 하셨느데...

그런사람들도 한때는 솔져(?)로 때운적이 있었음다.

그런사람들이..노력을 해서.. 좋은 카드를 모아서 하게 된것이고요..

또 하나. 노매너 카드를 쓰지 못하게 하는건 꼭 그런 이유만은 아니고

서로간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경우를 막고자 하는 겁니다.

개발자 : 운명의 주사위님...

운명의주사위 : 우선 아이템 카드라는 것의 제한적인 사용 그것이 불러들이는 반작용도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우선 키퍼 카드의 금지 또는 상대 플레이어를 고의적이거나

방어적의 목적으로 공격하는 카드는 거의 금지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단순히 롤만 함으로써 간단하게 골까지 갈수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로인해 잠수 플레이어나 단지 마우스만 클릭하면서 다른 일을 함으로

게임의 질과 재미를 줄게 만드는 행위를 하게 되는 플레이어가 늘어납니다.

특히 자동룰제한이 5번이라 그 5번 이내로 움직이게 되거나 그안에 끝나는걸

이용면 거의 틀어만 놔도 돈을 벌게 되다는게 문제죠 이상입니다.

진행자 : elsra님 말씀 하시겠어요?

elsra : 저는 워프룰 표기단 소속입니다. 매너 룰이라는 용어의 사용에 대한 의견입니다.

매너 게임에서 매너란 예의 라는 의미이죠.

진행자의 정의에서 아이템을 빠른 진행을 막고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솔직히 그렇다고 한다면 개발자는 어째서 아이탬을 만든 것입니까?

저는 그 아이탬 제한 룰을 워프게이트 맵으로부터 파생된 아이탬 제한 룰이라는

의미의 워프룰로 개명해 주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 다음 환각마법사님

15 : 방금 분의 말씀 상당히 공감가는 말입니다

저는 매너게임을 반대하는 것도 아니고 워프 방에서 워프룰이 시행되는게 싫다는 것도

아닌데 그 워프룰이 다른 맵에서까지 영향을 미치는것에 대해서 반대입니다

주잔 플레이어들은 워프게이트나 하겠다고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한반도, 해골 등의 맵도 즐깁니다

단지 돈이나 벌겠다고 게임을 하는게 아닌데도 키퍼나 저주안쓰는게

다른 게임을 "즐기고" 이기고자 하는 사람들까지 그런 룰에 예속되는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개발자 : RuinRa님..

RuinRa : 우선 환각 마법사님의 말씀대로 포립의 주잔에서는 두가지 목적이있습니다.

물론 게임의 목적은 재미이겠지만.

현실적인 지피의 획득도 무시할수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 포립에서는 그런 획득의 기회가 상당히 제한되어있는편이나 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매너룰은 지피획득이라는 면에서의 주잔의 목적을

성립시키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생각하고 당연히 그런 포립

주잔안에서 그런 룰이 있다는것은 필요성을 반영하는것이 아닐까요? 이상입니다.

진행자 : Lloydu님.. 말씀하세요 ^_^

Lloydu : 네 감사합니다. 일단 매너게임이라는거 자체가 현재 포립의 초보무배려식의 GP

취득과 관련되서 파생되어나온 규칙이라고 생각됩니다.

새로 가입하신 분들은 GP를 취득하기도 힘들고

하다보니 어떻게든 빠르게 GP를 획득하고 남들같은 카드를 사서 당당히 게임을

하고 싶어 하시겠죠. 즉, 워프게이트라는 맵은 이랃 ㄴ초보들에게 배려가

없는 GP획득에서 본다면 일단 정당성이 인정되는 룰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타 맵에서 이룰이 적용된다면..;; 잘못된 룰이죠

누구나 이기고 싶어 하는 마음은 있을겁니다 매너게임의 정의에 관련되서

상대방을 방해하지 않고라는 말이 들어가는데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방해 하는것이 아니라 이기기 위한 최소한의 견제인겁니다.

타 맵에서의 아이탬 사용의 금지는 결국 고급 유저들보고 이기라고 말하는 거죠



개발자 : shild200님. shild200님~~~~

shild200 : 일단 개발진 님들이 만든 카드로 인해 이렇게 토론이 열릴줄은 몰랐습니다.



shild200 : 매너 게임이 왜 생겼을까요? 빠른 진행을 막자는 의미에서 만들었지만

;;

실수닷........

빠른 진행이었습니다 죄성

으음 일단 키퍼 A는 뭉치지 않는 이상 거의 이기기는 불가능 하다고 봅니다

실제로 매너겜 외치는데 갑자기 축복 밭은 칸에 [오타 투성이군!]

키퍼 A를 까는 님을 봤습니다 이건 너무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특히 워프의 첫칸은 축복입니다 거기에 키퍼A특히 마장기가 떵 하니 나오면

할 수 있을까요?

이상입니다.



개발자 : 마왕님

진행자 : 마왕님의 보충듣고 가겠습니다

마왕 : 미리 내용이 길어지는것에 대해서 양해를 구합니다. 아까 1번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고급캐릭들을 이기기 힘들어 진다는것이 그 요점이었습니다

매너게임을 반대하시는 분들의 의견은 대충 이렇습니다

살라딘의 크리스티앙의 어빌은 좋지 않은 케릭으로는 막을수 없다

철가면과 데미안의 어빌을 어떻게 방어하고 공격할것인가

-어빌과 아마가 없으면 전투와 이동에서 밀리고

키퍼사용을 못하니 뒤치기와 이동을 막을수도 없다

하지만 이 모든 일명 노매너 아이템들의 패널티는 고급캐릭들에게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벨류어블 캐릭들이 어빌이 차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은

다들 아시죠?

한번 노매너 아이탬들을 거꾸로 생각해 보죠? 어빌이 빨리차는 노말캐릭들의

어빌을 고급ㅋ릭으로 어떻게 막습니까?

결국 매너와 노매너를 떠나 고급캐릭과 중급캐릭은 거의 대등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운영자님들께서 주잔을 설명하실때 들은 말이 있습니다.

카드 각각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서 그 성능이 달라진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길어져서 죄송하지만..;

개발자 : 네 감사 합니다. ^^

shild200님의 맡에 보충..

워프 매너방은 다들 아시죠?

하지만 다른 방에서 매너게임을 할때는

방제에 매너게임이라고 명시하거나

시작하기전이나 시작한 바로 후에 배너게임이라고 선언합니다 즉 그 방이

매너게임이라는 것을 알고 들어갔다는 말이죠

그 방에 들어갔다는 것은 자신이 매너룰을 지키겠다고 선언한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그런상황에서 노매너 아이탬을 사용한다는 것은 처음에 자신이

행동으로 보인 약속을 깬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개발자 : kyo1212

kyo1212 : 저는..워프룰 게임에 대한 전체적으로 반박을 해보고 싶습니다.

먼저.. 유저들이 흔히말하는 매너게임을 하게 되면

주사위의 잔영... 본래의 재미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아이탬..사용유무...주사위의 잔영 겜을 할때..

흔히 노매너 아템들이라 불리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욕을 먹는데 이해가 안가네요.. 아이탬은.. 고수..초보..를 떠나..

게임의 재미를 위한..

개발자 : 네. 쉿!~~~ [필자 : 아마 귓말 폭주 상태]

kyo1212 :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걸 쓰는데 이유를 다는것이 이상합니다..

그리고....

정..매너게임을 따지게 되면

케릭터들의 어빌자체도 문제있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만 봐도...

클턍2 어빌써서..

공격하니 노매너라고 하더군요..

만약! 그상황에서.상대방이 체인지로 이겼다면..

그사람은..노매너~~~~~~~~ 라고 할까요?

아닐겁니다.. 자신이 졌기 때문에 노매너가 되는거죠

아이템또한..마찬가지입니다.

게임의 재미를 위해 만든 아템을 안쓰게 되면 그 아이템을 만든 이유가 뭐죠?

이상입니다.

개발자 : 커리어스님

커리어스 : 간신히 기회가 오는군요

일단 좀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조금.....깁니다.

우리가 주사위의 잔영을 말할 때

'택티컬 보드 게임'이라고 합니다

택티컬이란 전략적인 게임을 의미하죠.

주잔의 게임성을 단조롭게만 본다면

스타트에서 골까지 2차원적인 구성을 따라서

앞, 아니면 뒤, 정도밖에는 별반 게임성이 없겠죠

에시당초 개발진들께서 아이템이라던가 어빌리티라던가를 만든 연유도

자칫 잘못하면 금방 단조로워지기 쉬운

개발자 : /미스틱 ^^

커리어스 : 주잔의 게임에 조금 더 활력을 불어넣기 위함이겠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소위 '노매너 게임'을 하면서

이런 감각들을 느끼게 되지요 아직 주잔에선 룰적으로 매너겜을

규제할 어떠한 방도가 없습니다.

그 사람의 차례가 되서 그때까지의 매너를 깨느냐 안깨느냐, 즉

노메너적인 행위를 하느냐 안하느냐는 절대적으로 그 게이머의

취향과 양심과 권리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이기고 시은건 당연하고 다소의 경쟁을 통해서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승리를 위해서 자신이 유리한 상황에

나름대로 전략을 짜서 어떠한 행위를 하는 것은 주잔 게이머로써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스로가 매너게임을 할 의사가 있었다면 그렇겠지만

매너게임과는 자신의 게임 스타일이 맏지 않는 게이머에게

그다지 매너게임과는 관련도 없어보이는 방에서

노매너게이머라고 비방하며 매너게임을 마치 절대적으로 수호해야 할 정의인듯

노매너 게이머를 취급하는 것이 대단히 보기 좋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그 매너게임이라는 것도 주잔 게이머들이 선택한 하나의 스타일이죠.

그건 존중해줘야겠지만 다수의 게이머가 동시에 즐기는 주잔같은 온라인 게임

에서는 그 노매너로 전력을 다해 싸워서 이기려는 그 상대 게이머의 권리도

존중해주는것이 진정한 매너게이머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 DarkLee9님

DarkLee9 : 저는 온라인게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사람이 즐거울수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노매너게임이란것에서 사람들이 얻을수 있는것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노매너방에서는 즐거움보다는 욕,불평등의 말들이 많았습니다

궁긍적인 이러한 머드게임의 [머그라고!] 목적과도 결여되며 그리고

아까 반대쪽에서 초보들을 위해서 노매너게임을 권장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방금 들은 말이지만 과연 초보들을 위한것이 노매너게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노매너게임이라것이 초보들을 위해서 더욱 힘든것인지 아십니까?

키퍼A, 같은 카드들은 그들에게 있어서는 너무 큰 타격이죠 그리고 또한

노매너 카드를 쓰지 않고도 당당하게 골로 들어가서 이기는 초보 카드 게이머들도

많이 보아왔습니다. 또한 만약 그들을 배려하다면 차라리 그들을 배려해준다는

것으로 4칸같은 카드로 먼저 뒤로 물러나주거나 여분의 카드로 기달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노매너 카드들이 초보들을 위한 권한이며, 그들의 승리를 위한것인것

처럼 말하시는것은 절대로 용납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개발자 : minaless님~~~~minaless님 말씀해주세요...^^

minaless : 아무리 이 토론장에 왈가왈부한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방영이 되지

[찬]않는다면 의미없는 토론이 되버리고 맙니다.

즉 탁상공로이란 이야기지요

현실을 둘러봅시다.

주잔 유져들은 운영자가 만들지도 않은 매너겜이라는 룰을 만들어

그에 따르고 있으며 그 체제는 현재까지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모두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이유이지요

결국 어떤 이유를 대도 어떤 반박을 한다고 해도

매너겜이 유지되어 왔다는 것.. 그리고 그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에는

변하이 없습니다.

단지 그 매너겜과 다른 재미를 위해 플레이 하는 님들의 갭을 어떻게

해소시키느냐의 문제지요. 어쨋든...현재 우리가 가장 필요로하는 논의는

강제력이든 아니면 무언의 약속이든 매너겜이 노메너겜과 충돌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예 운영자니들이 수고스럽지만

매너 노매너를 따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여러 어려움이 따르겠죠..

그렇다고 무언의 약속인 채로 지금 이대로

개 : ^^

minaless : 이어가는 것은 그 책임이 개인의 자유 의사에 의탁하게 된다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탁상공론은 집어치우고 현실적으로 이야기를 끌어갔스면 좋겠네요

진행자 : 잠시 정숙해 주세요

개발자 : 포스캅님

포스캅 : 먼저, 주사위의 잔영은 온라인 게임중에서 조금 다른 방식으로 인해서

매너의 의미도 약간 변화한 타입중 하나입니다.

예전에, 굳이 예를 들자면 오픈 테스트 때에는 사람들은 GP라는 개념에 대해서

전혀 무담없이 매너라는 것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람들이 GP로 인해서 여러가지 일이 생기게 됐고,

그것이 만들어낸 것이 바로 매너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아직 아이탬

하나가 안나온걸로 아는데, 그 카드의 효과를 보니 그것도 노매너화 되겠더군요

그리고 현재 매너룰이 가장 심한 워프게이트를 들자면 사람들은 조금만

잘못해도 이상 정도의 말을 하게 됩니다. 그냥 이번에는 자제해 주세요

정도로 해도 될 정도를...

(약간 주제를 벗어나느거 같은 말이라서 죄송합니다;;)

저는... 매너 게임이 생기고 나서부터 왠지 사람들의 언어가 좀..

문제가 심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말하기를, 매너, 노매너를 떠나서 GP라는 것을 벌수 있는

상황이 현재는 주잔 하나뿐이지만 과연 테일즈위버라던지, 다른 것이 생긴다면

매너 게임이 어쩌면 줄어들지도 모릅니다.

(비록 아기겠지만요..)

또.. 매너 게임에서 쓸수 잇는 카드로 인해서

현재 포립을 시작한 유저들은 아무데나 들어가서 조금이라도 버는 심정으로

해야 합니다.비록 매너가 사람들의 권위를 인정해준다고는 하나,

매너라는 것에 대해서 매너 자체의 반대가 아닌, 매너로 인해서

사람들의 인심이 야박해 질수도 있다는 것이 염려스러울 따릅니다.

(죄송합니다.. .이상입니다..)

개발자 : Lloydu님

Lloydu : 일단 조금 말씀해드리자면 저희로써는 참 당황스런 규칙입니다.

모든 방의 방제에 "매너겜"이라고 붙어있는거도 아니고

우리는 정상적인 게임을 즈릭고 싶은데도 불구하고

어느 바이든 들어가기 만 하면 매너겜을 외칩니다.

그리고는 우리가 잘못된 방법으로 게임을 하는거싱 아님에도 불구하고

포스캅님 말대로 심한 말이 오가게 되죠.

개발자 : 다음번에 문추장군님...^^;;;

Lloydu : 차라리 아이탬 사용에 제한이 되는 룰이라도 만드렁 주셨으면 좋겠네요



문추장군 : 그럼 한마디 하겠습니다. 우선 이른바 노매너론자님들이 말씀하시는

아이템 사용의 권리... 예 다좋습니다.

그런데

지나친 아이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생각해보셨는지요

뭐 굳이 예를들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딱한마디만 하죠

개발자 : ^^;;

진행자 : ^_^

Lloydu : 아이템 안쓴다고 게임이 재미없어집니까? 이상입니다/

개행자 : 샤른님..^^^ [눈이 3개;] 말씀하시죠..

진행자 : ^_^;

샤른님 : 일단 시간이 없으니.. 빨리 끝내도록 하죠

뭐... 전쟁에서는...

상대의 허를 찌르는 그런전술이 훌륭한 전술이라고들합니다/

뭐..꼭 전쟁에만 국한된건 아니겠죠

농구나..축구 모두 상대의 허를 찌르는 그런 예리한 전술이 훌륭한 전술이라고.. 느끼죠

주잔이라고 예외일까요? 그런 허를 찌르는 전술중.... 하나로쓰이는것이 아이템입니다.

축복칸에 저주를 건다든다..키퍼를 놓는다든가하는것은.....쩝....

상대방에대한 견제이자..상대방에게 압박감을 주는 심리전인거죠

견제와 심리전으로승리하는 게임이...주잔입니다.

..뭐 그런의미에서 노매너 아이탬들이라는것의 사용은..

뭐 꼭 나쁜것만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이상입니다



개발자 : 그럼.. 각측에서 마지막 한분씩 말씀해주세요 ...^^ 마지막 정리니까.. 확실히 해주세요 ^^

그럼..우선..찬성측의견 부터...그럼 마지막님이 해주시겠습니까?

마지막 : 흔히 노매너가 매너보다 다양한 카드를 쓸수 있어 재미있다고 하던데

그건 개인 취향이죠.. 개개인의 생각을 전체로 확대시키지마세요

저는 아마같은 걸 먹으면서 기분이 나빠져 즐거움이 떨어지는군요

어떤 사람은 매너를 더 재미있게 즐길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노매너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제 이야기는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다는 것이니까요

가끔 다양한 전술을 쓰려고 노매너두종종 하는편입니다

제가 주장하고픈것은 매너가 잘못된것이란 건 아니란 것입니다.

그렇지만 방제가 매너라고 박아놨는데 와서 노매너 카드를 쓰는것은

정말 잘못된것이라고 봅니다. 궁극적으로 제가 하고싶은 말은. 반대 의견님들을

찬성쪽으로 돌리는 것보다는 주잔에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자는 것입니다

서버 자체를 매너 서버 , 노매너 서버로 나누어 매너 서버는 노매너카드가 아예 나오지 않게

만드는 것이 매너.노매너에 대한 대립을 종식시킬수 잇는 해결책이라고 봅니다.

이상임돠 @.@



개발자 : ptshadow번님 하시겠습니까?

ptshadow : ^^ 에

우선은 우리 반대측 님들 아마 다 이생각이실껍니다

매너..ㅋㅋ이거 뜻이나 아시고 사용하시는건지 매너의 뜻을 잘못알고 사용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매너방이라 하면서 아이템을 섰을때 욕을 하는것은 무슨 말이죠?

왜 욕하죠? 그거는 매너입니까? 아니죠 게임의 목적은 재미입니다

그것을 재한하는것은 게임의 의미를 반발하는 것이지..그리고 카드를 쓰는 것은 운영자님께서 사용하라고

만든것입니다. 그런데 그 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것은 그저 눈요깃감으로 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카드를 사용함으로 인해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는거 제가 생각하기에는

자신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못하게 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주잔을 처음 시작ㅎㄹ때

그러니까 주잔이 처음 시작됄때죠 주잔이 처음 시작됄때 서로 아이탬 카드를 쓰면서 태초도 당하고 합니다

^^ 하짐 그때는 우리 모두 웃었씁니다 태초를 당해도 재미 있으니까요

하지만 요번에 매넉 생기면서 그런거 아야 사라져 버렸습니다

욕은 난무라고 서로 잘났다 못났다 싸우고 점점 4LEAF에서 재미가 사라지는 그런거 저는

바라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입니다만 아까 8번님께서

GP를 버는 환경이 적다고 하셨는데요

하하 분명히 말씀하지만 님들도 아시다 시피

이거는 베타입니다 정식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아직 게임은 계속 생길것이고

RuinRa : 무슨..ㅡㅡ;;

ptshadow : 점점 규칙은 바뀔것입니다

그러니까 주잔에 GP를 못벌어서 그런 규칙은 아직 성급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 여려분들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

진행자 : ^_^

개발자 : 그럼 이제 시간도 시간이니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저희측의 입장을 말씀 드리자면 아이탬은 모두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러나 방장님이 정한 규칙을 보고서 방에 들어 가셨다면 그 규칙 역시

지키셔야겠죠 다만.. 가칭 매너겜이라는 명칭은 혼동의 우려가 있으니... 다른 명칭으로 바뀌었으면

하는 것이 저희 개발진의 조그마한 소망입니다 ^^



--------------------------------이상입니다. 오타도 있을것이지만 하물며 빠진내용은 없습니다.

뭐 가지가지 잡설이나 중간에 말을 끊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외로 삭제한건 했구요

중요한건 갑자기 어느분이 붙여넣기를 마구 해서 ㅡㅡ;; 미치는줄 알았다는;;;

개인 적인 한마디 생각입니다.

Pury : 결국 노매너게임또한 누구의 머리속에서 나왔을것입니다. 그게 이렇게 퍼졌다니 대중심리라는 걸까요..하하

전 반대입니다 ㅡㅡ

만약 [id : 한말 ] id가 틀렸다면 말씀해주세요. 지금 이글은 편집된 글입니다. 모든 번호를 보기 쉽게

id로 바꿔넣었으니 원본을 보시려면 my.netian.com/~csj1985/vote.txt를 봐주세요.

my.netian.com/~csj1985/vote2.txt 는 현재 이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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