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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arl

출처 : 4LEAF (구)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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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마그나카르타 배틀디자이너 이동하님의 개발자와 대화시간을..갈무리 했습니다 ^^;



진행자 : 오늘의 주인공이신 이동하 님이십니다.



개발진 : 하이~ 다시 인사드립니다 ^^



진행자 : 현재 마그나카르타의 배틀디자인을 맡고 계십니다. 좋은 질문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사가 진행되는군요~ ^^)



희망 : '칼린츠의 하의 설명에서 보면 해동검도의 도복과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다.' 라 써있는 설정을 보다가 생각난 건데요, 그렇다면 실제 마그나카르타 전투의 검술, 무술등에서도 해동검술이나 다른 검술, 무술등이 기본 바탕이 되나요?



개발진 : 먼저... 디자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김형태씨와 최연규 실장님 이하 스토리팀에서 만들어 냅니다... 일단 엄밀이 말슴드리면.. 해동검도류로 하진 않지만 실제로 자료는 참고하고 있습니다. 일단 동영상으로 볼수 있는 각종 무술자료나 격투 게임들을 참고로 모션을 제작하니까요. 답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 이상입니다. (답변 감사~;;)



일리언 : 흐음 접니까? 전투 그래픽에서 다른 RPG와 차별화하는게 있나요? 있으면 상세히...



개발진 : 일단 아수라엔진을 저희가 개발했는데요.. 엔진을 따로 개발한만큼, 아수라엔진은 RPG류의 게임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그렇군요...) 즉, 어설프게 퀘이크 엔진을 쓴다거나 한다면 어정쩡한 퀼리티를 낼수 밖에 없겠죠. 물론 퀘이크 엔진이라던가, 다른 엔진들이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다만, 현재까지 나온 여러엔진중에, RPG게임에 보다 특화된 것이 없는거죠... 즉, 마그나카르타에서는, 무엇보다도 RPG에 필요한 부분을 특히 강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퀘이크 엔진으로 아수라파천무를 만든다면 어떤 느낌일까 한번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상상이 안가, 이상한 느낌 등등 --;;;;) 바꿔 말하면 아수라파천무를 만들었을때 가장 자연스러운 그래픽을 표현할수 있는 엔진이 아수라이고 그만큼 다른 게임들과는 차별화 하고 싶습니다 ^^ 답변이 되셨나요?(넵 감사합니다 ^^)



발라 : 배틀이라고 하셨죠? (진행자 : 어떤 말씀이신지?) 그러면 전투시 전방향에서 보는것이 가능합니까?



개발진 : 카메라 말씀하시는 거죠?(예, 카메라 앵글) 일단 카메라는 고정할 계획입니다... (안뒤야~~~...비명소리 다분;;;) 단, 필살기나 마법을 사용할 경우 연출된 카메라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진행자 : 답변이 되셨나요?) (발라 : 예.)



그랑디아 : 마그나카르타의 전투시스템이 액티브 타임 배틀같던데.. 맞나요? 맞다면 이 시스템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수 있으신지요.



개발진 : 일단, 저번에 발표한 내용에서 이번에 많은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첫번째가 액티브 배틀이라 생각하신 부분과 관련이 있는것 같은데요... 전투 공격 방법중에 '언리미티드 어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작업해온것은, 특정조건에 맞으면 아군파티 전원을 사용해서 적을 공격하는 것인데... (발라 : 잠시 질문..그것이 한적을 공격하는것입니까..;;) 잠시만...제가 질문의도를 조금 잘못 판단한거 같네요; (마카를 보고 파판과 비슷한거 같아서.. 액티브 배틀시스템이 아닐까 해서 물어보았습니다.) 그럼 일단.... 저희는 ATB가 아닌 TP시스템입니다. TP시스템은 턴제 게임에서 여러명이 턴이 돌아왔을때 플레이어의 의지에 따라 나누어서 사용할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음...그건 창세기전과 좀 비슷한 점이 있군요...) 다른 턴제 SRPG보다도 시간이란 개념을 잘 정리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Genesispk : 그럼 S모사의 게임, 악모게임과 비슷?) 그리고 이번 마그나카르타에서는 창세기전2의 TP시스템을 가져옵니다. (Genesispk : 아 =_= 다행이다..)(karl : 파트2..는 단순히 TP시스템만 도입한거..였나요;;;) (진행자 : 답변되셨나요?^_^) (그랑디아 : 넵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군요. 답변감사 ^^) 잠시 제가 혼동이 있어서...죄송합니다



미스터폼맨 : 마그나카르타에서도 우리의 대 영웅 '죠엘'경이 나오나요? 이건 농담이고 -_-.. 제질문 할께요(개발진 : 안나옵니다... 이건 창세기전이 아닌 관계로..) 카르타라는것 세상의 원리를 이루는 '천' 만물의 '지' 인간의 '인'의 3가지로 나뉘어 있다고 들었는데요 이건 타고난 것이라 바꿀수 없고 인간 외의 것의 지의 카르타 조합으로 만들수 있다고 했는데 카르타조합 이말인즉..- 무슨 소환수 같은걸 만들수 있다는 말인가요?



개발진 : 일단 설정부분이기에 제가 100% 정확한 답변은 못 드립니다만... (미스터폼맨 : 그냥 곤란하시지 않을 정도로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어요. 물론 공개되지 않은 내용으로 --) 먼저 '천'의 카르타는 신을 뜻하는 부분이구요... 다음 '인'은 쉽게 생각하시면 '띠'나 '별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태어날때 이미 타고난.. 그리고 인간을 제외한 나머지를 분해해 보면 '지'의 카르타로 정리할수 있는 거죠. 일단 이부분은... 작업하면서 비밀 설정인데요... ㅡ_ㅡ+(..;;;) 몬스터는...(미스터폼맨 : 끝으로 대기자님들이 개발진님 섹쉬 하다고 전해달라고 -_-;) 사람은 강해지고 싶은 욕망때문에... 해서는 안될 '지'의 카르타를 사람에게 (bumjoo86 : 이제 그만...) 그만할까요?(미스터폼맨 : -_-;; 네 ) 그럼 투표하겠습니다.. (-_-;;; 다 찬성;;) 어쨌든.. 사람의 몸에 '지'의 카르타를 주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지 강해지기 위해서... 그결과, 강한 힘도 얻었지만, 그 형상이 몬스터화 되기 시작됬죠... 하지만 이것을 이용하기 시작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마그나카르타만의 전용 직업인데요.. 직업명은.. 이거 말함 혼날지도... (미스터폼맨 : 혼나셋욧 =_=..) (진행자 : 이제 그만 말씀하시죠 ^_^) 많이는 말씀 못드리구염... 직업중에 소환사와 다른 개념의 직업이 존재합니다... 즉 카르타를 이용한 직업인데요... 다른 게임도 비슷한 역할을 하는 캐릭터도 있지만...



테일러 : 앞에서 어떤분(?)이 제가 할질문을 해버려서 -_-;; 약간 상관이 없는 질문이라도 이해해 주셈..; 마그나카르타도 창세기전 시리즈처럼 개발할 예정인가요?



개발진 : 다음 질문이 시리즈화 인가요? (비슷하져;) 일단 충분한 세계관은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최연규 실장님만이 아십니다. (테러즈 : 최연규 실장님 데려오세효오 ㅡ.ㅡ;;) 지금 주무세요 ^^



bumjoo86 : 마그나카르타의 레벨 시스템및 EXP분배 방식을 설명해 주시길



개발진 : 마그나카르타에는 레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bumjoo86 : 또한 이른바 노가다라는것에 대한 대처는..) 단 레벨을 대체하는것이 존재합니다. 역시 카르타로 성장을 해 가는데요.. 캐릭터의 몸에 5가지 카르타를 장착하는건 아시져? (..첨들어본다는 반응이..;;;) 몸에 장착하고 있는 동안 그 카르타들의 친화도가 올라가게 되고 친화도가 올라간 만큼 능력치도 올라가게 됩니다.. 단! 몸에 장비하지 않고 있는 카르타들은 친화도가 떨어지게 됩니다..(..;;;)레벨은! 떨어지지는 않지만 카르타는 떨어지거든요 ^^(진행자 : 답변이 되셨나요?) (넵! 알게씀니다.)



easyroc : 마그나카르타 전투시스템중 창세기전의 시스템을 도입하려 했는데요 못한것이 있다면 어떤것인가요.



개발진 : 시스템이라고 하기는 좀 그런데요...(암흑피의바람 : 죠엘 못넣은거(;;;;)) 원래는 링아이콘으로 모든 메뉴를 만들 생각이었습니다. 다만.... 현재도 여건만 된다면... 링아이콘을 넣을 생각이긴 한데.. 단지 그쪽에 신경쓸 여력이 않되네요... 얼마전에 전투시스템에 또 한번 큰 풍파가 왔기에..( ;;;) 현재 많은 부분이 수정중 이거든요 ^^ 수정하는 과정에서 링아이콘으로 모든 메뉴를 표현하기가 조금 복해졌을뿐입니다...



길바트 : 마그나카르타의 배틀중에서 인카운팅 배틀과 시나리오 배틀이 있는데영, 그 두배틀의 장, 단점을 알수가 없네영. 자세히 설명좀



개발진 : 일단 인카운팅은 일반 RPG(예론 파판이라던가, 드퀘라던가)의 전투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던젼을 다니다가 갑자기 몬스터를 만나서 싸우게되구요.. (왕건의정신 : 헛..서풍?) 여기서는 최대한 스트레스 없는 전투를 하게할 계획입니다. 마법이나 필살기를 사용할때 카르타를 사용하게 되는데 인카운트에서는 자기가 사용한 만큼 다시 보상받을수 있도록 할 계획이니까요. 사용량의 80~90%정도는요... 즉, 필살기 난무로 적을 쓰러뜨리며, 스트래스를 풀며 전투할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반면 시나리오 배틀에서는 카르타를 잘 배분하면서 싸우는... 참 일단 카르타=MP라고 생각하심 되구염.. 어쨌든, 시나리오 배틀에서는 자신이 사용한 카르타의 50%정도만 보상받게 할 계획입니다. 즉, 전투중에 몬스터를 죽여야만 카르타를 회복할 수 있는데요.. 카르타는 몬스터를 죽이는 순간 채웁니다. 시나리오 배틀에선... 마법이나 필살기를 잘 배분해야 클리어 가능한 게임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salang85 : 아직 정확하게 정해진 건 아니군요;) 아직 테스트중이긴한데... 그 회복량 조절은 벨런스에 큰 영향을 주는 관계로..^^ 이걸로 답변이 되셨는지..^^(사키 : 네^^)



사키 : 아수라엔진에 대한 계획이 어떻게 되가고 있쬬?



개발자 : 현재 아수라엔진은 완성된 상태입니다... 일단 퍼포먼스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일리언 : 게단현상이 줄어들었으면...) 계단 현상을 지금에 와서는 무엇보다도 그래픽카드와 해상도에 많이 의존한다고 생각합니다만 ^^ (일리언 : 그렇군요...)



아카시아 : 전 그냥 간단한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_-; 마그나카르타에 창세기전2의 TP시스템에 기반을 두신다고 하셨는데, 마그나카르타와 창세기전2의 TP시스템의 차이점이 있습니까? 있으면 그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개발진 :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아카시아 : 예; 역시 간단한 답변) 아까도 설명드린데로.....^^



민이 : 마그나카르타에서 인카운팅 배틀과 시나리오 배틀을 할때 그 규모의 차이가 있는 만큼 카메라 시점변화가 있을텐데 그에 대한 설명 좀 잠깐



개발진 : 기본적으로 카메라 시점의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시나리오 배틀에서는 이벤트가 들어가는 관계로 이벤트시에만 카메라 연출이 있습니다. (민이 : 음, 동영상인가요?) 일단 엔진에서는 지원을 하는데 가급적이면 사용 않할 생각입니다. (민이 : 예) 게임과 동영상이 섞이면 이질감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 2분께서 줄줄이 하실 질문이 없다고 하는군요;;;(아까 다 했다는군요;;;)



개발진 : 왕건님..삐지셨나보당 ^^(왕건의정신 : ㅡ.ㅡ;;)



salang85 : 전에 웹진에서 최연규 실장님 인터뷰 내용을 보았는데 액션 게임처럼 연속기를 넣을 예정이다 라는 말을 본것 같은데요 만약 TP를 쓰는 개념이라면 연속기는 넣지 못하지 않을까여? 단순한 클릭 게임이 되지 않을까? -_-;



개발진 : 아까 ATB애기 나올때제가 착각한 부분이네요 ^^ 전투에서 요즘 가장 심하게 재작업 들어간 부분인데요... 원래는 RTS에 가까운 방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액션적인 요소도 들어가 있었구요... 그런데... 결정적으로 너무 어렵다!는게 문제 였습니다. (민이 : 어느정도 난이도는 충분한 재미의 요소가 될텐데요.) 그래서 요번에 좀 대대적으로 바뀌게 됬는데요.. 아직 수정중인 관계로 여기서 자세히는 말씀 못드리구염 간단히 설명드리면... 일정 조건이 되면 일정 시간동안 아군에게만 턴이 돌아가게 됩니다. 그동안 적 하나를 공격하게 되는... 대충 이런 공격 방법... (salang85 : 어피니티 스트라이크를 말씀하시는건지요?)아니여, 언리미트드 어택이염. 어피니티 스트라이크는 합동공격!



히이로 : 배틀 시스템은 마법같은건 어떤거져? 그러니까..마법은 어떻게 사용하는건지..그리고 어떤 기능인지를 알고 싶거든요...



개발진 : 마법은 카르타의 조합입니다. (히이로 : 단순히 조합만으로?)자신의 몸에 달고 있는 5개의 지의 카르타중 2개를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히이로 : 아..) 그럼으로 자신의 몸에 어떤 카르타를 장착하느냐에 따라서 사용가능한 마법과 필살기가 바뀝니다.



skyofmay : 2D로 개발된다고 하던데요. 마법신에서 효과는 (3D로 개발된다는데요) 그렇습니까 ㅡㅅㅡ 잘못된 정보인가 보군요;(진행자 : 테일즈 위버를 착각하셨나 보군요 ^_^) 넘어가 주세요 -ㅅ-;;



GenesisPK : 음..마그나카르타의 필살기와 마법은 창세기전과 연관성이 있나요? 아까 아수라파천무를 언급하시던데..



개발진 :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남으면 몇개 만들지도 모릅니다.



암흑피의바람 : 예. 그 합동필살기인지 그거 사용하는데 레벨의 제약이 있나요?



개발진 : 일단 마법과 필살기는 카르타의 제한이 있습니다만 언리미티드나 어피니티는 카르타의 제약은 없습니다.



ehddnrtj : 마그나카르타 언제쯤 만나볼수 있을까여??



개발진 : 완성되면요 ^^(..;;;;)



진행자 : 좋은 답변이시다 ^_^;;; 하핫;; 실수 연발..;;



(오타가 난무하군요;;;)



개발진 : 왕건님은 아까 삐지셨으니까.. 2개 받을께염 ^^



왕건의정신 : 먼저알고 싶은게.. 진행자님이나 개발진님도 끝나시면 300GP받으시는지..(파천사님의.. ㅡ.ㅡ; 농이구요



진행자 : 네 받습니다(지금 들어온 아이디로요)(하지만 본래 아이든ㄴ 못받죠 ㅠ_ㅠ)



왕건의정신 : 엔딩이 다양성이 있는지...ㅡㅡ;



개발진 : 엔딩은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왕건의정신 : 마그나카르타 동영상 전투신에서 나오는 유치뽕안 天자를 그대로 쓰실 예정이십니까?



개발진 아니요 ㅠ_ㅠ 폰트가 없어서 그건 발표회용 폰트입니다...



진행자 : 이것으로 질문 받는것을 그만하겠습니다. 오늘 참석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고요. 이동하님의 마지막 인사 부탁드립니다.



개발진 : 우선 이렇게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 제가 답변을 제대로 못한게 많은것 같아 죄송합니다... 그럼 마그나 카르타 많이 기대해 주시구염 좋은 꿈 꾸세요 ^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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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우미 세미나 서기관 Karl이 정리했다고 하시면 됩니다.. (퍼가실분이요 ^^;)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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