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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ei
출처 : 4LEAF (구)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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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2/22 4LEAF 그래픽 디자이너 이주영님
정리 : 4leaf ID, Kei.
http://fourleaf.natoo.net/
shrany@hanmail.net
※ 출처 밝히면 별 다른 허락없이 퍼가실 수 있습니다..^^ (단!! 불법 사이트는... 개인적으로 미워할 겁니다..-_-;;)
진행자 : 안녕하세요
개발진 : 안녕하세요
진행자 : 오늘의 주인공이신 이주영님을 소개 합니다.
진행자 : 이주영님은 4LEAF 그래픽 디자이너로써 다양한 분야의 작업을 하고 계시답니다. ^_^
개발진 : 안녕하세요^^/)
개발진 : 이주영이라고 합니다.^_^;; (/땀)
진행자 : /번체허용
진행자 : ^_^;; 오타네요..;;
개발진 : 헤헤
개발진 : 재밌는 시간이 되면 좋겠네요^^
진행자 : 그러면 오늘 세미나에 참가해주신 여러분의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Sah-la-din : 4leaf 그래픽 디자이너이신 이주영님께서 이제까지 해오신 일들과 현재 작업하고 계신 일들이 궁금해요 +_+?
개발진 : 네, 일단 지금 보시는 포리프 인터페이스와 캐릭터들과 배경은 전석환 그래픽 팀장님과 조윤정
배경디자이너님과 다른 캐릭터 디자이너 분들이 만드신거구요^^ 저는 앞으로 리뉴얼 시점부터 보여질 아주
새로운 포리프의 인터페이스 디자인가ㅗ 새로운 배경디자인, 기타 포리프에 필요한 컨셉 일러스트나 원화
디자인, 그리고 캐릭터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 앞으로 조금만 기다리면 이주영님의 작업물을 보실 수 있겠네요. ^_^
ROMANCE : 분위기가 바뀐다는 거군요?
개발진 : 네, 지금과는 완전히 틀린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듯^^ 지금보다 더 편리하고 예쁜 모습으로요.
진행자 : 기대가 되네요^_^
악마: 이쪽일에 발을 들여놓으신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개발진 : 네.^^; 원래 저는 이쪽 일과는 관련없는 일본어를 전공중이었는데 원래는 미술이 하고 싶었거든
요.^^ 그래서 미련을 못 버리고 있다가 우연히 어느 웹 개발업체의 외주 작업을 맡게 되면서 이 일을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진행자 : 우연히.... 부럽네요^_^
개발진 : 네. 우연히 타블렛을 선물받아서^^; 손을 대게 되었다는... 원래부터 항상 하고 싶던 일이었는데
여러가지 여건상 하고 있지 못했던 것이었죠^^;
그린필드 : 저는, 그래픽 디자이너는 어떤 역활을 하며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가 궁금합니다.
개발진 : 음... 사실 저도 이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은 모르겠습니다만 (왜냐면 저도 경력이 짧고 아직 미
숙한 그래픽 디자이너라서요) 게임그래픽디자이너(라고 할게요)는, 게임에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들과 그
리소스를 만들기위한 기반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구요^^ 계속해서 저의 사견입니다만, 장점이라
면, 자신이 만든 결과물들로 게임이 만들어져서 나오고, 그 게임을 다른 사람들이 즐기는 것을 본다는 것
이 매우 즐겁다는 거구요^^ 단점이 있다면, 게임 상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그래픽 리소스를 만들어야 하고
또 여러가지 세계관이라 설정상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좀 힘들다는 것..^^; 일단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답변이 되셨는지요^^;
진행자 : 단점을 이겨내고 작업을 하신 것을 보고 유저분들이 좋아하시나봐요^ㅡ^
ROMANCE : 4LEAF의 이미지를 디자인하실때 가장 까다로우시거나 힘드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 알고싶습
니다.
개발진 : 음, 아까 말한것처럼요..^^ 디자인을 다 했는데, 프로그램상의 제약때문에 다시 만들어야 할 경
우라던가 사람들이 맘에 들지 않는다구 해서 (제 취향과 어긋나서) 타협할때^^ 그리고 요즘에 제일 힘들다
구 생각되는건...
Karl : 밀려드는 작업량...이신가요?
개발진 : 네^^;; 정확하시네요. 그래도 힘내서 빨리 리뉴얼 버젼을 선보이도록 할게요^_^;; 감사합니다~~~
파오난 : 1.0 버젼에서 변화되는 4LEAF의 그래픽은 어떤지 궁금하군요 ^^
개발진 : 네, 일단은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변경되어서요 색감도 틀려지고 모양도 변했어요. 분위
기는 지금보다 더 밝게 느껴질 것이구요^^ 그리고, 일단 채팅실이 지금보다 넓어져서^^ 더 쾌적하게 채팅
할 수 있으실거에요.
진행자 : 조금더 와이드하게 보여요^_^
개발진 : 채팅실 뿐만아니라, 다른 장소의 화면들도 조금씩 더 넓어졌구요. 캘티카의 거리도 변화한답니
다.^^
진행자 : (전 조금 일찍 보았답니다^_^)
htk : 해상도 변경...?
개발진 : 아뇨,, 해상도는 그대로구요. 보는 화면을 좀 더 넓게 쓰되, 다른 불편이 없게 하도록 열심히 만
들었습니다. 카멕스때와 비슷하긴 하지만 또 많이 바뀌었어요.
진행자 : 네. 앞으로 조금만 기다리시면 보실 수 있답니다. ^_^;;
개발진 : 헉. 큰일이군요. 더 열심히 해야할듯^^;; 일단 열심히 만들고 나서 나중에 여러분들의 평가를 기
다리겠습니다^_^;;
하얀마녀 : 이주영님께서 배경화면이나 일러스트를 그리실때 색을 직접 다 만들어서 하시는지 다른곳에서
뽑아서 하신다면 어디에서 뽑아서 하시는지 궁금하거든요.
개발진 : 음, 색을 다른곳에서 뽑아오는 일은 없구요^^ 그냥 이런저런 것들을 보다가, 아 저런색과 저런색
의 매치가 잘 어울리고 이쁘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비슷한 매치를 적용시켜 본다던가 하는 경우는 있지
만요^^; 거의 제가 색을 지정해서 비교해보고 수차례 수정끝에 결정하죠^^
하얀마녀 : 손수 직접 다 만들어서?;
개발진 : 네^^
진행자 : 여러번의 수정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들이군요. ^_^
개발진 : 아마 리뉴얼버젼 나가시면 볼 수 있으실듯^^;
sp2421hw : 이주영님이 포립의 디자인을 만드실 때의 컨샙! 그리고 자신만의 그림에 개성이 있다면? 어떤
점? 인지 궁금합니다. ^-^
개발진 : 네. 음 약간 어려운 질문인지도^^ 일단 포립이 전체적으로 밝고 가볍고 귀엽잖아요. 바글바글하
기도 하고^_^ 바글바글은 아닌가? ^-^;; 후후 아무튼 그런 뭔가 아기자기하고 귀엽고 밝은 느낌을 줄 수
있는 컨셉으로 만들고 있구요. 저는 다른 채팅서비스들과 포리프가 크게 다른점이 환타지 설정을 기반으로
한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무겁거나 어둡지도 않은 귀여운 환타지^^ 그런 컨셉을 잘 살려서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에 개성이라..^_^;;
진행자 : 윈터러 외에 추후 4LEAF에서 연재될 소설이 있답니다^_^
개발진 : 사실 제 그림은 묘사가 정확하다거나, 퀄리티가 뛰어나다거나 그런 쪽은 아니라서^^; (물론 열심
히 연습하고 공부해야죠^^;) 보는 사람이 그냥 밝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으로 그리
고 있어요. 또 뭔가 이야기가 느껴지는 그런 그림을 그리는 걸 좋아해요. 이런게 개성이라고 할 수 있을진
모르지만요^^;
개발진 : (채팅을 많이해서 그런지 타자만 늘었다는..-.->;)
Karl : 1년만 세미나 정리만 해보세요-_- 체력과 타이핑이(...;;)
스피네리 : 동화풍으로 그리는 것이 의도적으로 그린 것인지, 아니면 습관인지 알고 싶네요.
개발진 : 먼저 제 그림에서 동화적인 분위기가 느껴진다니 너무 기분이 좋네요>_< 제가 매우 지향하는 분
위기거든요^^; 사실 전 원래 동화책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 싶었어요^^ 미술을 하고 싶었던 것도 원래는
그쪽 일에 관심이 많아서였구요. 그렇지만 지금은 지금일에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아무튼, 원래 동화 일
러스트를 좋아하다보니 의도적으로 그런 분위기를 내려고 하기도 하구요^^ 또 약간은 습관적으로도 그런
분위기가 나는것 같아요^_^ 하지만 아직 실력이 모자라서 제가 원하는 분위기를 잘 표현할 수 없다는게 조
금 아쉬워요^^ 더 열심히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OㅅO;
elizabethzzang : 유현님이 디자인 하신 캐릭터를 자신의 그림체로 옮기면서 힘드셨던 점과 4LEAF에서 제
일 좋아하는 캐릭터를 알고싶습니다
개발진 : 음, 처음에 유현님이 디자인 하신 포리프 캐릭터들을 보고서 캐릭터들의 특징과 생김새를 기억하
기위해 정말 여러번을 보고보고 또 봤는데요. 그러다보니까, 무의식중에 유현님의 그림체와 제 그림체가
뒤섞여버리는 일이 생겨버려서 당황스러워요. 그리고 처음엔, 왠지 유현님의 그림과 너무 틀리면 사람들이
싫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때문에, 제 머릿속의 캐릭터 이미지대로 표현이 선뜻 되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나름대로 제 오리지널리티를 넣어서 그려가고 있습니다. 유현님 그림에 익숙하신 분들이 혹여 거부
감이 생기실지도 모르지만, ^^; 다른 사람이 그리는 거니까, 또 그사람만의 개성이다 생각하고 이해해주시
면 고맙겠구요^_^
진행자 : 그럼 오늘 패널이셨던 htk님의 질문하겠습니다. 일러스트를 그릴때 캐릭터의 특징을 어떻게 살려내시는지 알고싶습니다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개발진 : 아, 안타깝게 튕기신 분이시군요...;; 사실 다른 일들이 밀려서 아직 포리프의 모든 캐릭터 일러
스트를 다 그려보지도 못했거든요^^;; 기회가 되면 다른 캐릭터의 일러스트도 많이많이 그리고 싶어요. 그
건 그렇고 질문에 대한 답변인데요. 일단 설정 자료들과 디자인된 유현님의 일러스트를 보고 캐릭터 특징
을 파악하죠. 그런데 예를 들어 이스핀 같은 경우는 일러스트와 설정에는 좀 차가운 이미지가 서려있는데,
실제 포립안의 캐릭터 이미지는 별로 그런면이 없잖아요. 그럴땐 어떤면에 더 비중을 둘까, 생각하고 캐릭
터 고유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는 안에서 제가 결정한 이미지를 표현해내죠..음 좀 복잡하네요. 어려운 질
문이라서인지^^; 가끔은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이미지와 좀 틀리게 느껴질 경우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같
은 캐릭터라도 사람마다 받는 느낌이 틀려서..라고 해야할까요^^; 답변이 되셨는지요.
진행자 : 주영님의만 재해석으로 그려지는 경우군요^_^ 주영님만의..;;
진행자 : elizabethzzang님의 질문을 넘겨버렸어요. 답변해주세요..;;
개발진 : 제가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는 이스핀과 조슈아에요^^; 막시민도 좋아해요^^ 사실 다 맘에 들지만
굳이 제 취향을 고르라면 그렇다는 것 뿐이에요^_^;;
마카 : 캐릭터의 의상이나.. 색, 밝기조절 같은것들은요.. 본인이 직접 정하시나요? 아니면 하나하나 짜여
져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개발진 : 네, 일단 캐릭터 의상이나 색 밝기 등은 기본적으로 유현님께서 캐릭터 디자인을 해 두셨죠. 하
지만 그 색과 그 모양 밝기를 그대로 제가 그리는 건 아니구요. 비슷한 색조 안에서 저만의 색감으로 다시
결정합니다. 또 같은 캐릭터라도 가끔은 좀 더 밝게 느껴지게 그릴 때도 있구요. 더 어두운 색조로 그릴
때도 있구요. 원래 같은 색이라도, 빛의 강도에따라 다 틀리게 느껴지는 것처럼요^^
진행자 : 같은 캐릭터를 그리시더라도 다른느낌이있는..^_^
개발진 : 네. 예를 들어서 아나이스를 한 2~3번 그린거 같은데 그릴때마다 색감이 아마 다 틀릴거에요. 그
냥 그 때 내고 싶은 분위기에 따라서 결정해서 그리기 때문이라는...^^
보스 : 이주영님의 그림체를 보시면 밝은 색감의 그림체를 쓰시더라구요. 어떠한 색감으로 그림을 주로 그
리시는지 음 그리고 좀 밝은 그림 말고 어두운 체의 그림을 그리실 생각은 없으신지 ;;
개발진 : 네. ^^ 저는 왜 모든 질문들이 다 이렇게 어렵기만 한지 쿨럭^_^;; 헉; 움 제가 머리가 딸려서
그런가봅니다 후후 이해해주세요. (/땀) 색감은요.. (일동 /땀) 제가 밝고 아기자기하고 명랑한 그림을 좋
아하기 때문인지 밝은 색을 선호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꼭 밝은 색이 아니어도 밝은 분위기의 그림
을 그릴 수 있죠. 앞으로 어두운 분위기가 아닌 어두운 색조를 쓴 그림도 얼마든지 그릴 생각이 있습니다
^^ 하지만 암울한 분위기라던가 잔인한 분위기.. 그런건 개인적으론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진행자 : 왠지 잔인하다는건 4LEAF과는 안어울리는듯 하네요^_^;;
개발진 : 하지만 일이라서 그런걸 그려야해!! 라고 한다면 그려야할지도^^;;
밀라 : 포립 캐릭터 하나의 그래픽 디자인의 완성시간은 얼마정도 걸리나요?
개발진 : 음 캐릭터 일러스트 한장을 완성하는 시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밀라 : 예.
개발진 : 오래걸릴 때랑 빨리 할 때랑 차이가 좀 나는데^^
밀라 : 그리고 한 캐릭의 완성시간 ^^ 한명의...
개발진 : 보통 스케치하는데 2~3시간 걸릴때도 있고 2~3일이 걸릴때도 있어요. 원하는 이미지가 안나오면
나올 때까지 계속 다시 그리기 때문에; 하지만 주어진 시간이 있기 때문에 더 오래는 못하구요.
ROMANCE : 그럼 지금까지 가장 빨리 작업하셨던 시간은요?
개발진 : 네, 그리고 CG작업도 빠르게는 5~6시간 많이 걸릴때는 역시 2~3일이죠. 빨리 그리면 일러스트 한
장을 한나절에도 그리지만 오래걸리면 4~5일까지도 간다는 말이에요^^ 평균적으로는 2~3일 걸려요. 왜냐면
제가 일러스트 작업만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다른일과 병행해야 하거든요^6; (에고 오타다)
flowerworld : 이주영님의 일러스트가 4LEAF 홈에서는 별로 찾아볼수 힘든데요. 언제쯤 4LEAF 홈에서 볼수
있을까요 입니다.
개발진 : 음, 제가 관련자가 아니라 정확히는 모르지만, 리뉴얼에 맞춰서 혹은 리뉴얼 후에 포립 홈페이지
개편이 있을거라고 들었는데요. 지금은 특별히 홈페이지에 이미지를 보여줄 만한 메뉴가 없는데 혹시 그런
메뉴가 생기게 결정되면 아마 볼 수 있게 될런지두요. 하지만 제가 작업한 일러스트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
서^^; 게다가 캐릭터 일러스트가 14명 다 있는 것도 아니라서 저는 잘 모르겠네요.
진행자 :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_^
개발진 : 헤헤;
비키자오웨이 : ★디자인 하실 때 배경 이나 인물 구도를 어떤식으로 잡는지 알고 싶어여~??★ 그리고 +
해서 어디서 아이디어를 가져오시는지...
개발진 : 네.^^ 음 사실 이번에 배경디자인 작업을 처음 하게 되었는데요. 리뉴얼 후 바뀔 켈티카의 거리
하고, 샵의 디자인을 하게 되었어요. 배경 같은 경우는 그 안에 필요한 요소들이 잘 배치되고, 예쁘게 보
일 수 있는 구도를 찾아내서 그리죠. 주로 쿼터뷰 (약간 위에서 본, 게임에 많이 나오는 뷰 방식)를 사용
해서 구도를 잡구요. 캘티카의 거리같은 경우는, 약간 다른 느낌을 주기위해서 다른 구도로 그렸는데, 나
중에 보시면 아실거에요. 인물 일러스트를 그릴때는 보여주고 싶은 장면에 가장 잘 어울리는 구도를 잡죠.
사실 저도 정식으로 공부한게 아니라서 좀 어설픈 면이 있는데 움직임이 많은 장면이라면 평이하지 않은,
역동적인 구도가 좋고 잔잔한 장면이라면 평이한 구도인 쪽이 어룰리겠다 정도만^^ 그리고 아이디어는 스
스로 떠올릴떄도 많구요. 영화, 음악, 책,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길가다가.(..) 등등 여기저기서 힌트
를 얻어요^^;
에슈리얼 : 주로 일러스트를 그리실때 여자캐릭터 일러스트를 주로 그리시는데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개발진 : 음..약간의 이유같지 않은 이ㅠ가 있는데요^^;; 일단 제가 여자애들을 그리는 걸 좋아하구요.
(헉 이상하게 보심 안됩니다.) 사실은 남자 캐릭터들도 그리려고 열심히 러프스케치, 연습하고 있었는데
다른 급한 스케쥴에 밀려서 일러스트 작업할 일이 주어지지 않고 있다는 (...) 또 한가지 이유는; 제가 남
자인물보다 여자를 좀 더 빨리 그리는 편이거든요. 시간에 쫓기다보니 그냥 여자캐릭터를 그리게 되죠 흑
이건 제 잘못입니다^^; 그야 제가 여자니깐^^;;;
진행자 : 이상하게 보지마세요~~ >_<
개발진 : 앞으로 리뉴얼작업 끝내고 여유는 내서 다른 캐릭터들도 열심히 그리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_^
페일로드 : 포립 1.0이 곧 나올거잖아요.. 그때 가게의 모습과 애완동물의 모습들이 몹시 궁금해요>ㅁ<
개발진 : 네, 일단 가게의 모습들은 딱 보기만 해도 무슨 가게다 하는 느낌이 오도록 디자인하려고 애썼습
니다. 가게마다 다 고유의 특징을 만들려고 했구요. 애완동물들은 아직 디자인 진행중이라서^^ 여러가지
취향에 맞는 이쁜 애완동물들을 기르실 수 있도록 ^^ 디자인하도록 할게요.
Karl : 평소에 그림을 그리시다 보면 트러블이나 스트레스가 쌓일꺼 같은데 어떻게 해소하시는지 ^^?
개발진 : 네. 음 가장 좋은건 퍼져자는 것(...) 그치만 그렇다고 해결이 안될땐 여기저기 웹서핑을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자극이 될수있는 그림들을 보러다닙니다. 아님 그냥 놀기두 하구요^^; 요리 좋아해서 요리를
해먹기도 합니다^^
진행자 : 제 개인적 질문 하나만 할께요~~~ 홈페이지에 오른 그 동물은 뭔가요?
개발진 : 그 동물은.. 저두 모릅니다 후후; 젤리삐 말씀이시라면 테일즈위버쪽에 디자인해서 준것인데 나
중에 변형되었더군요^^; 펭귄은.. 그냥 젤리삐 짝퉁(?)처럼 만들어 본것이라는..; 그런데.. 쿨럭 여기서
홈페이지 얘기가 나오다니 뉴 뉴 조슈아 그림, 나중에 기회되면 그려서 공개할게요. 시간만 되면 14명 다
왕창 그리고 싶은데 뉴뉴 지금은 리뉴얼이 급하죠 ^^;
진행자 : 이제 마무리를 지어야 겠네요^_^ 이렇게 참여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의 좋은 질문과 이주영님의 멋진 답변으로 시간이 이렇게 가는 줄 몰랐네요^_^ 오늘 참여해주신
여러분 감사드리구요. 이주영님의 마지막 인사로 마치겠습니다. ^~^
개발진 : 여러가지 질문들 감사했구요^^ 답변들이 너무 모자라진 않았는지 모르곘네요; 앞으로 더 열심해
서 멋진 포리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시지] 이벤트 종료 : 참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너스 300 GP가 지급되었습니다. -확인-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작성자 : kei
출처 : 4LEAF (구)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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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2/22 4LEAF 그래픽 디자이너 이주영님
정리 : 4leaf ID, Kei.
http://fourleaf.natoo.net/
shrany@hanmail.net
※ 출처 밝히면 별 다른 허락없이 퍼가실 수 있습니다..^^ (단!! 불법 사이트는... 개인적으로 미워할 겁니다..-_-;;)
진행자 : 안녕하세요
개발진 : 안녕하세요
진행자 : 오늘의 주인공이신 이주영님을 소개 합니다.
진행자 : 이주영님은 4LEAF 그래픽 디자이너로써 다양한 분야의 작업을 하고 계시답니다. ^_^
개발진 : 안녕하세요^^/)
개발진 : 이주영이라고 합니다.^_^;; (/땀)
진행자 : /번체허용
진행자 : ^_^;; 오타네요..;;
개발진 : 헤헤
개발진 : 재밌는 시간이 되면 좋겠네요^^
진행자 : 그러면 오늘 세미나에 참가해주신 여러분의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Sah-la-din : 4leaf 그래픽 디자이너이신 이주영님께서 이제까지 해오신 일들과 현재 작업하고 계신 일들이 궁금해요 +_+?
개발진 : 네, 일단 지금 보시는 포리프 인터페이스와 캐릭터들과 배경은 전석환 그래픽 팀장님과 조윤정
배경디자이너님과 다른 캐릭터 디자이너 분들이 만드신거구요^^ 저는 앞으로 리뉴얼 시점부터 보여질 아주
새로운 포리프의 인터페이스 디자인가ㅗ 새로운 배경디자인, 기타 포리프에 필요한 컨셉 일러스트나 원화
디자인, 그리고 캐릭터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 앞으로 조금만 기다리면 이주영님의 작업물을 보실 수 있겠네요. ^_^
ROMANCE : 분위기가 바뀐다는 거군요?
개발진 : 네, 지금과는 완전히 틀린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듯^^ 지금보다 더 편리하고 예쁜 모습으로요.
진행자 : 기대가 되네요^_^
악마: 이쪽일에 발을 들여놓으신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개발진 : 네.^^; 원래 저는 이쪽 일과는 관련없는 일본어를 전공중이었는데 원래는 미술이 하고 싶었거든
요.^^ 그래서 미련을 못 버리고 있다가 우연히 어느 웹 개발업체의 외주 작업을 맡게 되면서 이 일을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진행자 : 우연히.... 부럽네요^_^
개발진 : 네. 우연히 타블렛을 선물받아서^^; 손을 대게 되었다는... 원래부터 항상 하고 싶던 일이었는데
여러가지 여건상 하고 있지 못했던 것이었죠^^;
그린필드 : 저는, 그래픽 디자이너는 어떤 역활을 하며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가 궁금합니다.
개발진 : 음... 사실 저도 이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은 모르겠습니다만 (왜냐면 저도 경력이 짧고 아직 미
숙한 그래픽 디자이너라서요) 게임그래픽디자이너(라고 할게요)는, 게임에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들과 그
리소스를 만들기위한 기반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구요^^ 계속해서 저의 사견입니다만, 장점이라
면, 자신이 만든 결과물들로 게임이 만들어져서 나오고, 그 게임을 다른 사람들이 즐기는 것을 본다는 것
이 매우 즐겁다는 거구요^^ 단점이 있다면, 게임 상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그래픽 리소스를 만들어야 하고
또 여러가지 세계관이라 설정상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좀 힘들다는 것..^^; 일단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답변이 되셨는지요^^;
진행자 : 단점을 이겨내고 작업을 하신 것을 보고 유저분들이 좋아하시나봐요^ㅡ^
ROMANCE : 4LEAF의 이미지를 디자인하실때 가장 까다로우시거나 힘드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 알고싶습
니다.
개발진 : 음, 아까 말한것처럼요..^^ 디자인을 다 했는데, 프로그램상의 제약때문에 다시 만들어야 할 경
우라던가 사람들이 맘에 들지 않는다구 해서 (제 취향과 어긋나서) 타협할때^^ 그리고 요즘에 제일 힘들다
구 생각되는건...
Karl : 밀려드는 작업량...이신가요?
개발진 : 네^^;; 정확하시네요. 그래도 힘내서 빨리 리뉴얼 버젼을 선보이도록 할게요^_^;; 감사합니다~~~
파오난 : 1.0 버젼에서 변화되는 4LEAF의 그래픽은 어떤지 궁금하군요 ^^
개발진 : 네, 일단은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변경되어서요 색감도 틀려지고 모양도 변했어요. 분위
기는 지금보다 더 밝게 느껴질 것이구요^^ 그리고, 일단 채팅실이 지금보다 넓어져서^^ 더 쾌적하게 채팅
할 수 있으실거에요.
진행자 : 조금더 와이드하게 보여요^_^
개발진 : 채팅실 뿐만아니라, 다른 장소의 화면들도 조금씩 더 넓어졌구요. 캘티카의 거리도 변화한답니
다.^^
진행자 : (전 조금 일찍 보았답니다^_^)
htk : 해상도 변경...?
개발진 : 아뇨,, 해상도는 그대로구요. 보는 화면을 좀 더 넓게 쓰되, 다른 불편이 없게 하도록 열심히 만
들었습니다. 카멕스때와 비슷하긴 하지만 또 많이 바뀌었어요.
진행자 : 네. 앞으로 조금만 기다리시면 보실 수 있답니다. ^_^;;
개발진 : 헉. 큰일이군요. 더 열심히 해야할듯^^;; 일단 열심히 만들고 나서 나중에 여러분들의 평가를 기
다리겠습니다^_^;;
하얀마녀 : 이주영님께서 배경화면이나 일러스트를 그리실때 색을 직접 다 만들어서 하시는지 다른곳에서
뽑아서 하신다면 어디에서 뽑아서 하시는지 궁금하거든요.
개발진 : 음, 색을 다른곳에서 뽑아오는 일은 없구요^^ 그냥 이런저런 것들을 보다가, 아 저런색과 저런색
의 매치가 잘 어울리고 이쁘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비슷한 매치를 적용시켜 본다던가 하는 경우는 있지
만요^^; 거의 제가 색을 지정해서 비교해보고 수차례 수정끝에 결정하죠^^
하얀마녀 : 손수 직접 다 만들어서?;
개발진 : 네^^
진행자 : 여러번의 수정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들이군요. ^_^
개발진 : 아마 리뉴얼버젼 나가시면 볼 수 있으실듯^^;
sp2421hw : 이주영님이 포립의 디자인을 만드실 때의 컨샙! 그리고 자신만의 그림에 개성이 있다면? 어떤
점? 인지 궁금합니다. ^-^
개발진 : 네. 음 약간 어려운 질문인지도^^ 일단 포립이 전체적으로 밝고 가볍고 귀엽잖아요. 바글바글하
기도 하고^_^ 바글바글은 아닌가? ^-^;; 후후 아무튼 그런 뭔가 아기자기하고 귀엽고 밝은 느낌을 줄 수
있는 컨셉으로 만들고 있구요. 저는 다른 채팅서비스들과 포리프가 크게 다른점이 환타지 설정을 기반으로
한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무겁거나 어둡지도 않은 귀여운 환타지^^ 그런 컨셉을 잘 살려서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에 개성이라..^_^;;
진행자 : 윈터러 외에 추후 4LEAF에서 연재될 소설이 있답니다^_^
개발진 : 사실 제 그림은 묘사가 정확하다거나, 퀄리티가 뛰어나다거나 그런 쪽은 아니라서^^; (물론 열심
히 연습하고 공부해야죠^^;) 보는 사람이 그냥 밝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으로 그리
고 있어요. 또 뭔가 이야기가 느껴지는 그런 그림을 그리는 걸 좋아해요. 이런게 개성이라고 할 수 있을진
모르지만요^^;
개발진 : (채팅을 많이해서 그런지 타자만 늘었다는..-.->;)
Karl : 1년만 세미나 정리만 해보세요-_- 체력과 타이핑이(...;;)
스피네리 : 동화풍으로 그리는 것이 의도적으로 그린 것인지, 아니면 습관인지 알고 싶네요.
개발진 : 먼저 제 그림에서 동화적인 분위기가 느껴진다니 너무 기분이 좋네요>_< 제가 매우 지향하는 분
위기거든요^^; 사실 전 원래 동화책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 싶었어요^^ 미술을 하고 싶었던 것도 원래는
그쪽 일에 관심이 많아서였구요. 그렇지만 지금은 지금일에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아무튼, 원래 동화 일
러스트를 좋아하다보니 의도적으로 그런 분위기를 내려고 하기도 하구요^^ 또 약간은 습관적으로도 그런
분위기가 나는것 같아요^_^ 하지만 아직 실력이 모자라서 제가 원하는 분위기를 잘 표현할 수 없다는게 조
금 아쉬워요^^ 더 열심히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OㅅO;
elizabethzzang : 유현님이 디자인 하신 캐릭터를 자신의 그림체로 옮기면서 힘드셨던 점과 4LEAF에서 제
일 좋아하는 캐릭터를 알고싶습니다
개발진 : 음, 처음에 유현님이 디자인 하신 포리프 캐릭터들을 보고서 캐릭터들의 특징과 생김새를 기억하
기위해 정말 여러번을 보고보고 또 봤는데요. 그러다보니까, 무의식중에 유현님의 그림체와 제 그림체가
뒤섞여버리는 일이 생겨버려서 당황스러워요. 그리고 처음엔, 왠지 유현님의 그림과 너무 틀리면 사람들이
싫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때문에, 제 머릿속의 캐릭터 이미지대로 표현이 선뜻 되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나름대로 제 오리지널리티를 넣어서 그려가고 있습니다. 유현님 그림에 익숙하신 분들이 혹여 거부
감이 생기실지도 모르지만, ^^; 다른 사람이 그리는 거니까, 또 그사람만의 개성이다 생각하고 이해해주시
면 고맙겠구요^_^
진행자 : 그럼 오늘 패널이셨던 htk님의 질문하겠습니다. 일러스트를 그릴때 캐릭터의 특징을 어떻게 살려내시는지 알고싶습니다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개발진 : 아, 안타깝게 튕기신 분이시군요...;; 사실 다른 일들이 밀려서 아직 포리프의 모든 캐릭터 일러
스트를 다 그려보지도 못했거든요^^;; 기회가 되면 다른 캐릭터의 일러스트도 많이많이 그리고 싶어요. 그
건 그렇고 질문에 대한 답변인데요. 일단 설정 자료들과 디자인된 유현님의 일러스트를 보고 캐릭터 특징
을 파악하죠. 그런데 예를 들어 이스핀 같은 경우는 일러스트와 설정에는 좀 차가운 이미지가 서려있는데,
실제 포립안의 캐릭터 이미지는 별로 그런면이 없잖아요. 그럴땐 어떤면에 더 비중을 둘까, 생각하고 캐릭
터 고유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는 안에서 제가 결정한 이미지를 표현해내죠..음 좀 복잡하네요. 어려운 질
문이라서인지^^; 가끔은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이미지와 좀 틀리게 느껴질 경우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같
은 캐릭터라도 사람마다 받는 느낌이 틀려서..라고 해야할까요^^; 답변이 되셨는지요.
진행자 : 주영님의만 재해석으로 그려지는 경우군요^_^ 주영님만의..;;
진행자 : elizabethzzang님의 질문을 넘겨버렸어요. 답변해주세요..;;
개발진 : 제가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는 이스핀과 조슈아에요^^; 막시민도 좋아해요^^ 사실 다 맘에 들지만
굳이 제 취향을 고르라면 그렇다는 것 뿐이에요^_^;;
마카 : 캐릭터의 의상이나.. 색, 밝기조절 같은것들은요.. 본인이 직접 정하시나요? 아니면 하나하나 짜여
져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개발진 : 네, 일단 캐릭터 의상이나 색 밝기 등은 기본적으로 유현님께서 캐릭터 디자인을 해 두셨죠. 하
지만 그 색과 그 모양 밝기를 그대로 제가 그리는 건 아니구요. 비슷한 색조 안에서 저만의 색감으로 다시
결정합니다. 또 같은 캐릭터라도 가끔은 좀 더 밝게 느껴지게 그릴 때도 있구요. 더 어두운 색조로 그릴
때도 있구요. 원래 같은 색이라도, 빛의 강도에따라 다 틀리게 느껴지는 것처럼요^^
진행자 : 같은 캐릭터를 그리시더라도 다른느낌이있는..^_^
개발진 : 네. 예를 들어서 아나이스를 한 2~3번 그린거 같은데 그릴때마다 색감이 아마 다 틀릴거에요. 그
냥 그 때 내고 싶은 분위기에 따라서 결정해서 그리기 때문이라는...^^
보스 : 이주영님의 그림체를 보시면 밝은 색감의 그림체를 쓰시더라구요. 어떠한 색감으로 그림을 주로 그
리시는지 음 그리고 좀 밝은 그림 말고 어두운 체의 그림을 그리실 생각은 없으신지 ;;
개발진 : 네. ^^ 저는 왜 모든 질문들이 다 이렇게 어렵기만 한지 쿨럭^_^;; 헉; 움 제가 머리가 딸려서
그런가봅니다 후후 이해해주세요. (/땀) 색감은요.. (일동 /땀) 제가 밝고 아기자기하고 명랑한 그림을 좋
아하기 때문인지 밝은 색을 선호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꼭 밝은 색이 아니어도 밝은 분위기의 그림
을 그릴 수 있죠. 앞으로 어두운 분위기가 아닌 어두운 색조를 쓴 그림도 얼마든지 그릴 생각이 있습니다
^^ 하지만 암울한 분위기라던가 잔인한 분위기.. 그런건 개인적으론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진행자 : 왠지 잔인하다는건 4LEAF과는 안어울리는듯 하네요^_^;;
개발진 : 하지만 일이라서 그런걸 그려야해!! 라고 한다면 그려야할지도^^;;
밀라 : 포립 캐릭터 하나의 그래픽 디자인의 완성시간은 얼마정도 걸리나요?
개발진 : 음 캐릭터 일러스트 한장을 완성하는 시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밀라 : 예.
개발진 : 오래걸릴 때랑 빨리 할 때랑 차이가 좀 나는데^^
밀라 : 그리고 한 캐릭의 완성시간 ^^ 한명의...
개발진 : 보통 스케치하는데 2~3시간 걸릴때도 있고 2~3일이 걸릴때도 있어요. 원하는 이미지가 안나오면
나올 때까지 계속 다시 그리기 때문에; 하지만 주어진 시간이 있기 때문에 더 오래는 못하구요.
ROMANCE : 그럼 지금까지 가장 빨리 작업하셨던 시간은요?
개발진 : 네, 그리고 CG작업도 빠르게는 5~6시간 많이 걸릴때는 역시 2~3일이죠. 빨리 그리면 일러스트 한
장을 한나절에도 그리지만 오래걸리면 4~5일까지도 간다는 말이에요^^ 평균적으로는 2~3일 걸려요. 왜냐면
제가 일러스트 작업만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다른일과 병행해야 하거든요^6; (에고 오타다)
flowerworld : 이주영님의 일러스트가 4LEAF 홈에서는 별로 찾아볼수 힘든데요. 언제쯤 4LEAF 홈에서 볼수
있을까요 입니다.
개발진 : 음, 제가 관련자가 아니라 정확히는 모르지만, 리뉴얼에 맞춰서 혹은 리뉴얼 후에 포립 홈페이지
개편이 있을거라고 들었는데요. 지금은 특별히 홈페이지에 이미지를 보여줄 만한 메뉴가 없는데 혹시 그런
메뉴가 생기게 결정되면 아마 볼 수 있게 될런지두요. 하지만 제가 작업한 일러스트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
서^^; 게다가 캐릭터 일러스트가 14명 다 있는 것도 아니라서 저는 잘 모르겠네요.
진행자 :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_^
개발진 : 헤헤;
비키자오웨이 : ★디자인 하실 때 배경 이나 인물 구도를 어떤식으로 잡는지 알고 싶어여~??★ 그리고 +
해서 어디서 아이디어를 가져오시는지...
개발진 : 네.^^ 음 사실 이번에 배경디자인 작업을 처음 하게 되었는데요. 리뉴얼 후 바뀔 켈티카의 거리
하고, 샵의 디자인을 하게 되었어요. 배경 같은 경우는 그 안에 필요한 요소들이 잘 배치되고, 예쁘게 보
일 수 있는 구도를 찾아내서 그리죠. 주로 쿼터뷰 (약간 위에서 본, 게임에 많이 나오는 뷰 방식)를 사용
해서 구도를 잡구요. 캘티카의 거리같은 경우는, 약간 다른 느낌을 주기위해서 다른 구도로 그렸는데, 나
중에 보시면 아실거에요. 인물 일러스트를 그릴때는 보여주고 싶은 장면에 가장 잘 어울리는 구도를 잡죠.
사실 저도 정식으로 공부한게 아니라서 좀 어설픈 면이 있는데 움직임이 많은 장면이라면 평이하지 않은,
역동적인 구도가 좋고 잔잔한 장면이라면 평이한 구도인 쪽이 어룰리겠다 정도만^^ 그리고 아이디어는 스
스로 떠올릴떄도 많구요. 영화, 음악, 책,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길가다가.(..) 등등 여기저기서 힌트
를 얻어요^^;
에슈리얼 : 주로 일러스트를 그리실때 여자캐릭터 일러스트를 주로 그리시는데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개발진 : 음..약간의 이유같지 않은 이ㅠ가 있는데요^^;; 일단 제가 여자애들을 그리는 걸 좋아하구요.
(헉 이상하게 보심 안됩니다.) 사실은 남자 캐릭터들도 그리려고 열심히 러프스케치, 연습하고 있었는데
다른 급한 스케쥴에 밀려서 일러스트 작업할 일이 주어지지 않고 있다는 (...) 또 한가지 이유는; 제가 남
자인물보다 여자를 좀 더 빨리 그리는 편이거든요. 시간에 쫓기다보니 그냥 여자캐릭터를 그리게 되죠 흑
이건 제 잘못입니다^^; 그야 제가 여자니깐^^;;;
진행자 : 이상하게 보지마세요~~ >_<
개발진 : 앞으로 리뉴얼작업 끝내고 여유는 내서 다른 캐릭터들도 열심히 그리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_^
페일로드 : 포립 1.0이 곧 나올거잖아요.. 그때 가게의 모습과 애완동물의 모습들이 몹시 궁금해요>ㅁ<
개발진 : 네, 일단 가게의 모습들은 딱 보기만 해도 무슨 가게다 하는 느낌이 오도록 디자인하려고 애썼습
니다. 가게마다 다 고유의 특징을 만들려고 했구요. 애완동물들은 아직 디자인 진행중이라서^^ 여러가지
취향에 맞는 이쁜 애완동물들을 기르실 수 있도록 ^^ 디자인하도록 할게요.
Karl : 평소에 그림을 그리시다 보면 트러블이나 스트레스가 쌓일꺼 같은데 어떻게 해소하시는지 ^^?
개발진 : 네. 음 가장 좋은건 퍼져자는 것(...) 그치만 그렇다고 해결이 안될땐 여기저기 웹서핑을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자극이 될수있는 그림들을 보러다닙니다. 아님 그냥 놀기두 하구요^^; 요리 좋아해서 요리를
해먹기도 합니다^^
진행자 : 제 개인적 질문 하나만 할께요~~~ 홈페이지에 오른 그 동물은 뭔가요?
개발진 : 그 동물은.. 저두 모릅니다 후후; 젤리삐 말씀이시라면 테일즈위버쪽에 디자인해서 준것인데 나
중에 변형되었더군요^^; 펭귄은.. 그냥 젤리삐 짝퉁(?)처럼 만들어 본것이라는..; 그런데.. 쿨럭 여기서
홈페이지 얘기가 나오다니 뉴 뉴 조슈아 그림, 나중에 기회되면 그려서 공개할게요. 시간만 되면 14명 다
왕창 그리고 싶은데 뉴뉴 지금은 리뉴얼이 급하죠 ^^;
진행자 : 이제 마무리를 지어야 겠네요^_^ 이렇게 참여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의 좋은 질문과 이주영님의 멋진 답변으로 시간이 이렇게 가는 줄 몰랐네요^_^ 오늘 참여해주신
여러분 감사드리구요. 이주영님의 마지막 인사로 마치겠습니다. ^~^
개발진 : 여러가지 질문들 감사했구요^^ 답변들이 너무 모자라진 않았는지 모르곘네요; 앞으로 더 열심해
서 멋진 포리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시지] 이벤트 종료 : 참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너스 300 GP가 지급되었습니다. -확인-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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