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안녕하세요~
진행자 : 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전 시리즈 뿐만아니라 모든 소프트맥스의 게임의 그래픽을 총괄하시고 지휘하시는 전석환그래픽디자이너님을 모시고 개발자의 대화를 진행하겠습니다. 자 그럼 개발자님 인사하시죠.
개발자 : 안녕하세요- 저 전석환이라구 합니다-
진행자 : 자, 그럼 (조금은 썰렁한...)
(Karl : 역대 세미나중 가장 썰렁한 소개군요;; 쿨럭;;)
개발자 : 저 타이핑이 좀 느리니 양해를..-_- 감사함다.
진행자 : 자 그럼 첫번째 분부터 질문하겠습니다.
배틀마스터 : 저는 오늘 한조님께서 말끔히 성형수술해 주신덕분에 새사람이 된 배틀마스터입니다.
개발자 : 네
배틀마스터 그럼 질문 시작할께요
개발자 : 네
배틀마스터 저 옛부터 라크니스 해봤었어요. 그 당시로 본다면(아.. 네.. 그오래전 게임을 ^^) 귀엽고 아기자기한 게임이었구요 전 물론 남자니깐 남자캐러만 했지만 물론 상관없는 내용이지만 그리고 지금에까지 정말 님의 실력과 머리가 뛰어나시다는걸 알게 됬어요. 그래서 제가 .... 나중에 질문할께요(크어어어~ -_-;;;)
Free : 개발자님, 저도 그래픽에 관심이 많은데요(네~) 그 그래픽 만드는 프로그램이 뭔가요?
개발자 : 프로그램이라... 여러가지 막써요 ^^ 도트툴도 쓰고요- 포토샵이랑 프로모션이란 툴입니다. 또 페인터랑... (아슈라파천뮤 : 어디서 구하죠?)사야죠(비싸요) 손으로 그리는게 편해요
진행자 : 자 그럼 라프네님
라프네 : 저번에 배경 개발자님의 엄청썰렁한 답변에 요번엔 확실히 님이 배경도 만들었을꺼 아니에요. 가장힘들게 작업한 배경이 있다면?
개발자 : 파트2할때요 스케일이 좀 커놔서 고생했어요. 그땔생각하면 ㅆ_ㅆ. 흑
라프네 : 그중에서 가장 힘들었던 배경은? +_+
개발자 : 처음 배경인데.. (라프네 : 처음배경 그게 답변??;;) 저으기 리치 만들었을때였을꺼에요. 일이 좀 몰려서 정신없이 하다보니 어떤이미진지 잘 상상하기가 어려웠죠.
진행자 : ^^ 답변이 되셨나요?(라프네 : 넹 ㅡㅡ;;) 자 그럼 엘리자베스왕녀님;;
엘리자베스왕녀 : 제질문이 황당하고 어이 없어도 참아주시길 바라며 몇가지만 질문할께여 ^^ 일단 파트2에서여 살라딘하고 베라모드가 필살기 아수라파천무 쓰자나여ㅡ.ㅡ; 그 아수라파천무 쓰는 도중에 아수라검들고 나오는 긴머리 남자의 정체가 궁금하군요.
개발자 : (라프네 : 설마 정영희님?-_-;;;) 아.. 그 자의 정체는... 흑태자 생각하면서... ^^ (엘리자베스왕녀 : 정확한 답변은 없나여?) 혼같은 상태로.. 뭐 그런생각으로 그렸어요.
진행자 : 답은 나왔죠?(엘리자베스왕녀 : 뭐 그런듯 싶은데;; 하나만 더 해더 돼여?;) 네 해보세요(네 감사)
엘리자베스왕녀 : 그림그릴때 쓰는 도구중에 혹시 타블렛이라고 있는지?
네 있어요. (네 그게 얼마인지? )
그랑디아 : 라그니스를 만들때와 비교해서 지금 작업을 하시는데 좀더 편한점이 있으시다면?
개발자 : 편한점이라면.. 지금 쓸 줄 아는 툴도 많고 회사 자체 툴도 좋아지구 한게. 편해졌다고 할수 있죠. 답이 좀 어려운가요? (음..답변 감사)
데빌슬레셔 : 지금 인페이즈랑 창세 차기작 시간을 걷는자던가 고거 만들고 계시자나염 (네) 그거 나오면 3D라는데 최소사양하고 권장사양좀...
개발자 : 인페이즈는 아녜요 ^^ 그건 2D, 권장사양은 아직 못정했어요. (어느정도 예상하시는지) 나중에 최적화시킨 후에 확실히 정해질수 있을것 같네요 ^^(죄송 그러면 1개만더)
진행자 : 현재 개발환경은 펜티엄셀레론500 64램입니다.
데빌슬레셔 : 스크린샷공개는 언제부터 하실 예정이져?
개발자 : 8월 시연회 전후가 될껍니당
minamSJ : 제 질문은 다소 엽기적인 것일수도 있는데용~(넵) 개발자님은 유틸을 정품으로~ 직접 구입하나여?
개발자 : 당근이죠~ ^^
샤른호스트 : 전 개인적으로 게임 그래픽에서는요 3D보다는 2D도트노가다를 더 선호하는데요 (아..네) 전석환님은 어떤생각이신지 전 2D는 죽어도 사라지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_-/
개발자 : 저도 아직까진 2D가 더 좋긴 한데요 3D도 금방 꽤 괜찮게 나올꺼 같아요.
샤른호스트 : 소맥에서는 3D게임내다가 전부다 3D로 가는건 아니겠죠?
개발자 : 아직까진 반반으로 가는 분위깁니다 ^^
승혁-plus : 주잔같은거 나오잖아여 그건 어떤 기준에 의해서 바뀌고 뭐 그런거요. 그리구요 예전 개발중인 장면이 더 나아보이던데 왜 바꾸셨는지/
개발자 : 어.. 개발중의 화면이라고 꼭 써놓곤 했는데... 만들다 보면 프로그램이나 기획쪽이랑 약간의 의견차이나 구현에 문제가 있거나.. 뭐 그런걸로 인해 마지막엔 많이 바뀌거든요.
샤른호스트 : 그럼 스크린 샷들도 다 버젼 있는건가요?
개발자 : 예. 있죠. 옛날 버젼들도.. ^^
데빌슬레셔 : 리크리스랑 스카이엔리카랑 에임포인트랑 판타랏사 모아서 소맥콜렉션 안파나?;;
개발자 : ^^
데빌슬레셔 : 창2는 창세콜렉션에;;5년뒤에;;
진행자 : 그럼 아카리신지다님으로;;
아카리신지다 : 그래픽디지아너님은 처음 그래픽에 입문하셨을때 사용하신 툴이 무엇인지 궁금;
개발자 : 저 처음엔 딜럭스 페인트라는 프로그램 썼어요. 포토샵은 3.0부터 섰구요. 딜럭스 페인트는 그때 팔질 않아서.. ^^
아카리신지다 : 답변 해주셔서 감사.
레인프로이드 : 다들 창세기전에 관한 질문을 많이 하셨는데요, 전 간단한 포립에 관한 질문을 할께요. 포립에 보면 방들을 만들때 각각의 수용인원의 방마다 특성이 있고 아기자기 한데요. 그 방들의 그래픽을 디자인하실때 어떠한모델을 구성으로 하셨나요? 아니면 독창적으로 만드신건가요?
개발자 : 그냥 종이랑 연필들고 필 가는데로; 많이 그린다음.. 그중에 몇가지 뽑거나, 회의를 해서 결정하죵.
레인프로이드 : 답변 감사드립니다~ (넵~)
크레이지민이 : 지금 포립유저들중에서도 그래픽디자이너를 꿈꾸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런분들이 가장 친근하게 배울수 있는 그래픽툴하나 추천해 주시죠. 두개도 좋겠죠 머
개발자 : 그래픽 툴 보담은... 툴자체는 가격이 좀 비싸서... 저도 계속 만들면서 변함없이 사용하는 방법은 우선 스케치나 구상같은것 하고 난 다음에 툴을 사용하거든요... 툴 자체를 배우는것 보다는.. 우선 재밌는거 많이 그려보는게 더 도움이 되요. 저기..죄송
크레이지민이 : 제친구중에 그래픽하는애가 있는데요 (네) 그 친구는 자기가 연필같은걸루 스케치하구 그걸 스캔해서 컴으로 수정하는 법을 마니 쓰던데 그런게 좋은건가요?
개발자 : 저도 그렇게 해요. ^^ (예 그러시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가끔 바로 그리기도 하지만.. 그렇게 하는게 보통은 더 빠른것 같아요. (네에 감사합니다) 넵 ^^
데미안 : 그래픽 디자인을 하시면서 (옙) 어떨때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직업을 가지길 잘했다! 이럴때는 정말 기쁘다! 하시는 경우가 있으시나요? 정리하자면, 무슨 재미로 그래픽 디자이너 하시는지요?
개발자 : 그거야 항상 느끼는 거죠 ^^ 그린그림이 화면에 뜨는거 보면 좀 바보같게도 항상 기뻐요. (답변 감사합니다~)자부심이라기 보다는... 제가 좋아하는걸 다른분들도 좋아하시는거 보는것도 기분 좋죠. ^^(데미안 : 저도 그느낌 알어요~ 제가 한 방송듣고 다른사람들이 듣고 좋아하시길래 ^^; 덥변 감사합니다~)
cst0101 : 개발자님 보통 게임디자인 하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어느정도 인가여?
개발자 : 어느정도 까지요? 초안...?(cst0101 : 걍.. 캐릭한개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배경디자인 인가;;)
진행자 : 어떤 캐릭터를 말씀하시는건지요? 일러스트요?(cst0101 : 네)
개발자 : 캐릭하나 도트 캐릭같은거는 하루에1~2개정도구요. 배경은 2일정도.. 일러스트는 단일캐릭의 경우2~3일이구 포스터 같은건 2배정도 더 걸립니당. 디자인까지 합하면 조금 더 걸리지요 ^^
leedoosabe : 창세기전에 나오는 여자캐릭들이 모두 쭉쭉빵빵이던데 왜 그러죠? 모두다 글래머이던데 여자캐릭들이 개발자님 취향이신가?
개발자 : 그건.. ^^ 다소 개인취향이..(^^) 하하...
샤른호스트 : 남자는 근육맨, 여자들은 쭉쭉빵빵 -_-;; 가슴은 -_-...쿨럭
극한의무우 : 그래픽제작을 잘하기 위해서 특별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무순 노하우라도
개발자 : 음- 무엇보다도... 항상 배우는 자세여야 한다는게.. ^^ 저도 아직 많이 모잘라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 더 열심히 해서 진자 멋진거 많이 만들어야 하는데.. ^^
아슈라파천뮤 : 포립아바타를 전부다 도트로 만들었어요?
개발ㅈ : 네. 다 도트지요 ^^(글쿤욤) 네.. 오랜만에.. ^^ 했었었어요.
아슈라파천뮤 : 아참 ..근데요.. 뭐가 젤루 어려웠어요?
개발자 : 어떤것에서요?
아슈라파천뮤 : 창세기전에 대해서
개발자 : 필살기 만들때요. ^^ 프로그램이랑 맨날 싸웠어요 ^^ 맨날 조르고.. 밥사주구.. ^^
진행자 : 긴시간..(배틀님 아직 않했는데요 -_-) 다시 스톱;;; 배틀님 안하시는줄 알았어요;; 질문 생각하셨어요?
배틀마스터 : 조명이 필요해욧! (진행자 -_-) 아..농담이고.. (진행자 : 전체금지할뻔했다. ....) 앞으로 한국게임의 그래픽발전에 수고하십니다 (진행자 : ^^)
개발자 : 어..질문이 아니군용 감사합니다.
진행자 : 자..긴시간동안 자리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비록 진행상 미숙한 부분이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도 많아서 조금은 보기 않좋은 부분도 많았는데요 애교로 봐주시고 앞으로 더 나은 모습 보여드릴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개발자님 인사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개발자 :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당~ 열심히 하겠습니다~
진행자 : 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전 시리즈 뿐만아니라 모든 소프트맥스의 게임의 그래픽을 총괄하시고 지휘하시는 전석환그래픽디자이너님을 모시고 개발자의 대화를 진행하겠습니다. 자 그럼 개발자님 인사하시죠.
개발자 : 안녕하세요- 저 전석환이라구 합니다-
진행자 : 자, 그럼 (조금은 썰렁한...)
(Karl : 역대 세미나중 가장 썰렁한 소개군요;; 쿨럭;;)
개발자 : 저 타이핑이 좀 느리니 양해를..-_- 감사함다.
진행자 : 자 그럼 첫번째 분부터 질문하겠습니다.
배틀마스터 : 저는 오늘 한조님께서 말끔히 성형수술해 주신덕분에 새사람이 된 배틀마스터입니다.
개발자 : 네
배틀마스터 그럼 질문 시작할께요
개발자 : 네
배틀마스터 저 옛부터 라크니스 해봤었어요. 그 당시로 본다면(아.. 네.. 그오래전 게임을 ^^) 귀엽고 아기자기한 게임이었구요 전 물론 남자니깐 남자캐러만 했지만 물론 상관없는 내용이지만 그리고 지금에까지 정말 님의 실력과 머리가 뛰어나시다는걸 알게 됬어요. 그래서 제가 .... 나중에 질문할께요(크어어어~ -_-;;;)
Free : 개발자님, 저도 그래픽에 관심이 많은데요(네~) 그 그래픽 만드는 프로그램이 뭔가요?
개발자 : 프로그램이라... 여러가지 막써요 ^^ 도트툴도 쓰고요- 포토샵이랑 프로모션이란 툴입니다. 또 페인터랑... (아슈라파천뮤 : 어디서 구하죠?)사야죠(비싸요) 손으로 그리는게 편해요
진행자 : 자 그럼 라프네님
라프네 : 저번에 배경 개발자님의 엄청썰렁한 답변에 요번엔 확실히 님이 배경도 만들었을꺼 아니에요. 가장힘들게 작업한 배경이 있다면?
개발자 : 파트2할때요 스케일이 좀 커놔서 고생했어요. 그땔생각하면 ㅆ_ㅆ. 흑
라프네 : 그중에서 가장 힘들었던 배경은? +_+
개발자 : 처음 배경인데.. (라프네 : 처음배경 그게 답변??;;) 저으기 리치 만들었을때였을꺼에요. 일이 좀 몰려서 정신없이 하다보니 어떤이미진지 잘 상상하기가 어려웠죠.
진행자 : ^^ 답변이 되셨나요?(라프네 : 넹 ㅡㅡ;;) 자 그럼 엘리자베스왕녀님;;
엘리자베스왕녀 : 제질문이 황당하고 어이 없어도 참아주시길 바라며 몇가지만 질문할께여 ^^ 일단 파트2에서여 살라딘하고 베라모드가 필살기 아수라파천무 쓰자나여ㅡ.ㅡ; 그 아수라파천무 쓰는 도중에 아수라검들고 나오는 긴머리 남자의 정체가 궁금하군요.
개발자 : (라프네 : 설마 정영희님?-_-;;;) 아.. 그 자의 정체는... 흑태자 생각하면서... ^^ (엘리자베스왕녀 : 정확한 답변은 없나여?) 혼같은 상태로.. 뭐 그런생각으로 그렸어요.
진행자 : 답은 나왔죠?(엘리자베스왕녀 : 뭐 그런듯 싶은데;; 하나만 더 해더 돼여?;) 네 해보세요(네 감사)
엘리자베스왕녀 : 그림그릴때 쓰는 도구중에 혹시 타블렛이라고 있는지?
네 있어요. (네 그게 얼마인지? )
그랑디아 : 라그니스를 만들때와 비교해서 지금 작업을 하시는데 좀더 편한점이 있으시다면?
개발자 : 편한점이라면.. 지금 쓸 줄 아는 툴도 많고 회사 자체 툴도 좋아지구 한게. 편해졌다고 할수 있죠. 답이 좀 어려운가요? (음..답변 감사)
데빌슬레셔 : 지금 인페이즈랑 창세 차기작 시간을 걷는자던가 고거 만들고 계시자나염 (네) 그거 나오면 3D라는데 최소사양하고 권장사양좀...
개발자 : 인페이즈는 아녜요 ^^ 그건 2D, 권장사양은 아직 못정했어요. (어느정도 예상하시는지) 나중에 최적화시킨 후에 확실히 정해질수 있을것 같네요 ^^(죄송 그러면 1개만더)
진행자 : 현재 개발환경은 펜티엄셀레론500 64램입니다.
데빌슬레셔 : 스크린샷공개는 언제부터 하실 예정이져?
개발자 : 8월 시연회 전후가 될껍니당
minamSJ : 제 질문은 다소 엽기적인 것일수도 있는데용~(넵) 개발자님은 유틸을 정품으로~ 직접 구입하나여?
개발자 : 당근이죠~ ^^
샤른호스트 : 전 개인적으로 게임 그래픽에서는요 3D보다는 2D도트노가다를 더 선호하는데요 (아..네) 전석환님은 어떤생각이신지 전 2D는 죽어도 사라지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_-/
개발자 : 저도 아직까진 2D가 더 좋긴 한데요 3D도 금방 꽤 괜찮게 나올꺼 같아요.
샤른호스트 : 소맥에서는 3D게임내다가 전부다 3D로 가는건 아니겠죠?
개발자 : 아직까진 반반으로 가는 분위깁니다 ^^
승혁-plus : 주잔같은거 나오잖아여 그건 어떤 기준에 의해서 바뀌고 뭐 그런거요. 그리구요 예전 개발중인 장면이 더 나아보이던데 왜 바꾸셨는지/
개발자 : 어.. 개발중의 화면이라고 꼭 써놓곤 했는데... 만들다 보면 프로그램이나 기획쪽이랑 약간의 의견차이나 구현에 문제가 있거나.. 뭐 그런걸로 인해 마지막엔 많이 바뀌거든요.
샤른호스트 : 그럼 스크린 샷들도 다 버젼 있는건가요?
개발자 : 예. 있죠. 옛날 버젼들도.. ^^
데빌슬레셔 : 리크리스랑 스카이엔리카랑 에임포인트랑 판타랏사 모아서 소맥콜렉션 안파나?;;
개발자 : ^^
데빌슬레셔 : 창2는 창세콜렉션에;;5년뒤에;;
진행자 : 그럼 아카리신지다님으로;;
아카리신지다 : 그래픽디지아너님은 처음 그래픽에 입문하셨을때 사용하신 툴이 무엇인지 궁금;
개발자 : 저 처음엔 딜럭스 페인트라는 프로그램 썼어요. 포토샵은 3.0부터 섰구요. 딜럭스 페인트는 그때 팔질 않아서.. ^^
아카리신지다 : 답변 해주셔서 감사.
레인프로이드 : 다들 창세기전에 관한 질문을 많이 하셨는데요, 전 간단한 포립에 관한 질문을 할께요. 포립에 보면 방들을 만들때 각각의 수용인원의 방마다 특성이 있고 아기자기 한데요. 그 방들의 그래픽을 디자인하실때 어떠한모델을 구성으로 하셨나요? 아니면 독창적으로 만드신건가요?
개발자 : 그냥 종이랑 연필들고 필 가는데로; 많이 그린다음.. 그중에 몇가지 뽑거나, 회의를 해서 결정하죵.
레인프로이드 : 답변 감사드립니다~ (넵~)
크레이지민이 : 지금 포립유저들중에서도 그래픽디자이너를 꿈꾸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런분들이 가장 친근하게 배울수 있는 그래픽툴하나 추천해 주시죠. 두개도 좋겠죠 머
개발자 : 그래픽 툴 보담은... 툴자체는 가격이 좀 비싸서... 저도 계속 만들면서 변함없이 사용하는 방법은 우선 스케치나 구상같은것 하고 난 다음에 툴을 사용하거든요... 툴 자체를 배우는것 보다는.. 우선 재밌는거 많이 그려보는게 더 도움이 되요. 저기..죄송
크레이지민이 : 제친구중에 그래픽하는애가 있는데요 (네) 그 친구는 자기가 연필같은걸루 스케치하구 그걸 스캔해서 컴으로 수정하는 법을 마니 쓰던데 그런게 좋은건가요?
개발자 : 저도 그렇게 해요. ^^ (예 그러시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가끔 바로 그리기도 하지만.. 그렇게 하는게 보통은 더 빠른것 같아요. (네에 감사합니다) 넵 ^^
데미안 : 그래픽 디자인을 하시면서 (옙) 어떨때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직업을 가지길 잘했다! 이럴때는 정말 기쁘다! 하시는 경우가 있으시나요? 정리하자면, 무슨 재미로 그래픽 디자이너 하시는지요?
개발자 : 그거야 항상 느끼는 거죠 ^^ 그린그림이 화면에 뜨는거 보면 좀 바보같게도 항상 기뻐요. (답변 감사합니다~)자부심이라기 보다는... 제가 좋아하는걸 다른분들도 좋아하시는거 보는것도 기분 좋죠. ^^(데미안 : 저도 그느낌 알어요~ 제가 한 방송듣고 다른사람들이 듣고 좋아하시길래 ^^; 덥변 감사합니다~)
cst0101 : 개발자님 보통 게임디자인 하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어느정도 인가여?
개발자 : 어느정도 까지요? 초안...?(cst0101 : 걍.. 캐릭한개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배경디자인 인가;;)
진행자 : 어떤 캐릭터를 말씀하시는건지요? 일러스트요?(cst0101 : 네)
개발자 : 캐릭하나 도트 캐릭같은거는 하루에1~2개정도구요. 배경은 2일정도.. 일러스트는 단일캐릭의 경우2~3일이구 포스터 같은건 2배정도 더 걸립니당. 디자인까지 합하면 조금 더 걸리지요 ^^
leedoosabe : 창세기전에 나오는 여자캐릭들이 모두 쭉쭉빵빵이던데 왜 그러죠? 모두다 글래머이던데 여자캐릭들이 개발자님 취향이신가?
개발자 : 그건.. ^^ 다소 개인취향이..(^^) 하하...
샤른호스트 : 남자는 근육맨, 여자들은 쭉쭉빵빵 -_-;; 가슴은 -_-...쿨럭
극한의무우 : 그래픽제작을 잘하기 위해서 특별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무순 노하우라도
개발자 : 음- 무엇보다도... 항상 배우는 자세여야 한다는게.. ^^ 저도 아직 많이 모잘라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 더 열심히 해서 진자 멋진거 많이 만들어야 하는데.. ^^
아슈라파천뮤 : 포립아바타를 전부다 도트로 만들었어요?
개발ㅈ : 네. 다 도트지요 ^^(글쿤욤) 네.. 오랜만에.. ^^ 했었었어요.
아슈라파천뮤 : 아참 ..근데요.. 뭐가 젤루 어려웠어요?
개발자 : 어떤것에서요?
아슈라파천뮤 : 창세기전에 대해서
개발자 : 필살기 만들때요. ^^ 프로그램이랑 맨날 싸웠어요 ^^ 맨날 조르고.. 밥사주구.. ^^
진행자 : 긴시간..(배틀님 아직 않했는데요 -_-) 다시 스톱;;; 배틀님 안하시는줄 알았어요;; 질문 생각하셨어요?
배틀마스터 : 조명이 필요해욧! (진행자 -_-) 아..농담이고.. (진행자 : 전체금지할뻔했다. ....) 앞으로 한국게임의 그래픽발전에 수고하십니다 (진행자 : ^^)
개발자 : 어..질문이 아니군용 감사합니다.
진행자 : 자..긴시간동안 자리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비록 진행상 미숙한 부분이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도 많아서 조금은 보기 않좋은 부분도 많았는데요 애교로 봐주시고 앞으로 더 나은 모습 보여드릴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개발자님 인사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개발자 :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당~ 열심히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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