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 8시에 소프트맥스의 기대작, <테일즈위버>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이수구님을 모시고 [개발자와의 대화]를 진행하였는데요, 아래는 어제의 세미나의 내용들이랍니다.
사정이 있어서 세미나에 미처 참가하지 못하셨던 분들이나 어제의 세미나 내용을 되새기고 싶으신 분들, 즐겁게 읽어주시기 바래요.^-^
(패널의 질문 순서는 세미나의 대화 진행이 이루어진 순서대로 배열하였으며, 질문 내용별로 번호를 구분하였습니다.)
[Opening]
진행자 : 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수구님과의 세미나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주인공~ 이수구님을 소개합니다. >ㅅ<
개발자 : 안녕하세요^^
진행자 : 수구님. 안녕하세요? >ㅅ< 반갑습니다.
개발자 : 네. 반가워용
진행자 : 여러분. 오늘 세미나 너무 기대하셨죠? ^-^
테일즈위버의 프로그래머이시라니 대단한 것 같아요. ㅇㅅㅇ
개발자 : 헐. 감사^^
진행자 : >ㅅ< 자~ 여러분! 이제 슬슬 궁금증을 풀어보기로 할까요?
[패널 질문/개발자 답변]
1. SeaYoung : 게임의 메인 프로그래밍을 하실 때, 저사양 컴퓨터를 가지고 계신 유저분들을 위해 이수구님이 하시는 배려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진행자 : 오오...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계신 부분일 것 같아요.
개발자 : ^^ 처음 기획 의도가 저사양에서도 어느 정도는 플레이가 가능하게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 쪽에서도 저사양에서 어느 정도는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배려(^^)를 했습니다.
진행자 : +ㅅ+? 예를 들자면 뭐가 있을까요?
개발자 : 많이 나오고 있죠. 3D 게임에서 사용하는 효과(마법효과 등등)가 화려하긴 하지만 사양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테일즈위버에서는 3D 이펙트와 2D 이펙트를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타 게임의 그림자 효과 등도 시스템을 많이 잡아먹는 반면, 테일즈위버에서는 그림자 효과 등도 시스템 사양에 맞추어 그 질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2. -Haco- :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의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는 것인가요?
개발자 : 상당히 심오한 질문이십니다.^^
설계 및 구현의 아이디어는 주로 인터넷의 프로그래밍 사이트나 프로그래밍 책을 통해서 얻고 있습니다.^^
3. 똥사람 : 이수구님께서는요. 혼자 일을 하셔서 애로(-_-?)사항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어떤 애로사항이 있나요? ^_^;
개발자 : 네.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힘든 점은 의논할 상대가 없다는 거지요.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막히는 부분도 많거든요.
진행자 : 또 다른 어려운 점은 없으신가요?
개발자 : 글쎄요. 휴가갈 시간이 없다는.. ^^
진행자 : 헉!! 쉬지도 못하시고 일을 ㅠㅅㅠa
개발자 : 쉬. 쉬기는 합니다. ^^
진행자 : 정말 대단하시네요. ^^;;
4. glass1214 : 테일즈위버의 프로그래밍을 하실 때 가장 비중을 많이 둔 부분은 무엇입니까?
개발자 : 소프트맥스의 게임으로서 버그 없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비중을 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그래도 실력이 부족해서 버그가 아직 있으니 베타테스트 때 여러분들이 모두 찾아주세요. ^^
진행자 : 꼭 버그없는 테일즈위버를 만들어가실 것이라고 믿어요. ^-^
개발자 : 감사 ^^
5. fsnai : 일반적으로 RPG게임을 완성 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입니까?
개발자 : 버그는 얘기했으니 다른 부분을 말씀드리지요. ^^
진행자 : 수구님의 게임 철학 같은 것일지도? +ㅅ+!!
개발자 : 버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편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일단 인터페이스가 불편하면 어느 게임이든 하기가 싫어지거든요.(저 같은 경우)
진행자 : 오옷. 간단하면서도 멋진 철학같아요. ^-^
개발자 : ^^
6. lichristianil : 테일즈위버를 만들면서 다른 온라인 게임과 다른 참신한 시도를 한적이 있나요?
개발자 : 개인적으로 디아블로2에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진행자 : 앗! 좋아하신다고 자기소개에 말씀해주셨죠? ^^
개발자 : 디아블로2는 넓은 맵을 가지고 있는데 로딩시간도 짧죠. ^^
테일즈위버에서도 그 부분을 받아들여서 실시간으로 맵을 로딩하도록 해서 로딩시간이 짧도록 하는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
진행자 : 그러면 빠른 로딩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겠군요!
수구님께서는 간단하면서도 가장 필요한 철학을 가지고 계신 것 같죠?
7. 자진 : 이수구님이 지금하고 계신 일에 만족하시나요? 만족하신다면 그 이유를 알고 싶어요.ㅇ_ㅇ
개발자 : 누구나 자기가 어렸을 때부터 해보고 싶던 일을 성인이 되어서 하게 된다면 아마도 만족하지 않을까요? ^^
진행자 : 오오. 수구님께서는 어리셨을 때부터 꿈이 게임 프로그래머였나요?
개발자 : 넴^^
진행자 : 우와 >ㅅ< 너무 멋지세요.
개발자 : 아직 이루었다기보다는 이루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8. 엔델스 : 현재 테일즈위버 테스트 중에 버그가 발견되면 어떤 식으로 수정하시는지 알려주세요.
개발자 : 베타테스트 전용게시판이 따로 있습니다.
베타테스터들이 버그를 발견하면 그곳에 버그 내용과 캡쳐화면 등을 올리고 그것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찾아내는 거지요.
진행자 : 오호. 그렇다면 유저님들의 버그리포팅이 중요하겠네요~
개발자 : 매우 중요하지요. ^^
진행자 : 게임을 만들어가는 것은 결국 유저란 말이 맞는 것 같아요. ^^
개발자 : ^^
진행자 : 여러분도 멋진 모습으로 태어날 테일즈위버를 기대해주세요. >ㅅ<)/
9. 지존란지에 : 테일즈위버를 프로그래밍 하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을 설명해 주세요. ^^
개발자 : 음, 혼자 한다는 것.^^ 그게 가장 힘든 문제구요.
진행자 : 역시 그것이 제일 힘드신 것이군요. ㅠㅅㅠ
개발자 : 그럴수 밖에 없다는.. ^^
진행자 : 휴가도 못내고 일하시는 수구님 너무 힘드시겠네요.
테일즈위버가 정말 멋진 게임이 될 것이라고 믿어요. >ㅅ<
개발자 : 감사합니다.^^
10. 은발의 유리카 : 테일즈위버를 보면 굉장히 세심하게 유저들을 위해 배려한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테일즈위버를 만드시면서 꼭 유저들에게 이것만은 해주고 싶다고 느끼신 게 있으십니까?
개발자 : 간편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저사양에 대한 배려. 그러면서도 아름다운 그래픽.^^
이 정도로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
진행자 : 역시 간단하면서도 가장 필요한 부분이네요. ^^
11. 비혼랑이 : 프로그래머로서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들을 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나요?
개발자 : 음. 게임하는 그 순간에는 그냥 게임을 즐깁니다. ^^
그리고 게임이 끝나면 게임의 프로그래밍 기법 등에 감탄하지요.
갈길이 멀다는 생각이 많이 들구요. 외국의 프로그래머들이 많이 부럽죠.
진행자 : 아하. 일단 정신없이 즐기고 나신 후에 프로그래머로서 게임을 분석하시게 되는군요.
일단 게임을 하실때는 열광적인 유저의 한 사람으로서 게임을 즐기시나봐요. ^-^
개발자 : ^^그럼요. 저도 게임 아주 좋아합니다.
12. 진행자 : 어머. -ㅅ- 패널이신 분들의 질문이 다 끝났네요.
개발자 : ^^
진행자 : 수구님. +ㅅ+ 저도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개발자 : 네. ^^
진행자 : 게임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4LEAF의 여러분들에게 인생의 선배로서 한 마디 해주신다면? ^-^?
개발자 : 하하. 저도 어려서 .^^
일단 프로그래머를 꿈꾸시는 분들께 해드릴 말은 너무 자주 밤새지는 마시라는 ^^ 건강이 최고거든요.
진행자 : 음,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어떤 진로같은 것을 제시해 주신다면요? ^^
개발자 : 글쎄요. 어떤 분들은 학교도 포기하고 프로그래밍 공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학교 다닐 때에는 학교에 충실하는게 좋구요. 프로그래밍은 틈틈히..
진행자 : 학교 선생님 같으세요. +ㅅ+
개발자 : ^^
진행자 : 게임 프로그래머를 꿈꾸시는 여러분들. 일단 자신의 생활에 충실하시면서 꿈을 키워가라는 수구님의 말씀이셨습니다. ^-^!
13. 진행자 : 수구님. 수구님. 저 또 궁금한 것이 있어요. +ㅅ+)/
개발자 : 하하^^
진행자 : 프로그래머에 대한 루머 중에 폐인 생활을 밥 먹듯이(!)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수구님도 혹시 그러신가요? +ㅅ+?
개발자 : 저는 그런 생활을 하지 않습니다만...일부 프로그래머 분들은 그런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 알고 있습니다.
밤을 새고 안 새고는 자기 취향인 듯 싶습니다. ^^
물론 일이 너무 많으면 어쩔 수 없이 밤을 새기도 하지만요.
14. ROMANCE : 이수구 개발자님. 슬럼프에 빠지실 때가 종종 있나요? 있으시다면 그걸 이겨내는 방법을 듣고 싶습니다.(주 : 패널 외 깜짝질문의 주인공이십니다.)
개발자 : 음..그럼요. 자주 있진 않지만 저 같은 경우는.. 시끄러운 음악을 듣습니다. ^^
진행자 : 오옷!!
개발자 : 시끄럽다기보다 신나는 음악이라 해야하나요.
진행자 : 신나는 음악! 신나는 음악을 들으시면서 기분전환을 하시나 봐요. ^-^a
개발자 : 네. ^^
진행자 : 혼자서 프로그래밍을 하시는데. 슬럼프에 빠지면 큰일나요. ㅠㅅㅠa
개발자 : ^^
[Closing]
진행자 : 수구님. ^-^
개발자 : 네
진행자 : 직접 미래의 테일즈위버 유저가 되실 분들을 만나보니 어떠셨어요?
개발자 : 음, 무척 생기발랄하신 분들 같습니다. ^^
진행자 : 여러분 오늘 즐거우셨나요? 마지막으로 수구님의 말씀 듣고 안녕 인사 하기로 해요.
자 수구님.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려요. ^-^
개발자 : 음, 준비된 멘트를..
"여러분. 테일즈위버 많이 많이 사랑해주세요~^^"
진행자 : 참여해주신 패널 여러분. 지켜봐주신 유저 여러분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오늘 하루 마무리 멋지게 하세요~!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사정이 있어서 세미나에 미처 참가하지 못하셨던 분들이나 어제의 세미나 내용을 되새기고 싶으신 분들, 즐겁게 읽어주시기 바래요.^-^
(패널의 질문 순서는 세미나의 대화 진행이 이루어진 순서대로 배열하였으며, 질문 내용별로 번호를 구분하였습니다.)
[Opening]
진행자 : 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수구님과의 세미나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주인공~ 이수구님을 소개합니다. >ㅅ<
개발자 : 안녕하세요^^
진행자 : 수구님. 안녕하세요? >ㅅ< 반갑습니다.
개발자 : 네. 반가워용
진행자 : 여러분. 오늘 세미나 너무 기대하셨죠? ^-^
테일즈위버의 프로그래머이시라니 대단한 것 같아요. ㅇㅅㅇ
개발자 : 헐. 감사^^
진행자 : >ㅅ< 자~ 여러분! 이제 슬슬 궁금증을 풀어보기로 할까요?
[패널 질문/개발자 답변]
1. SeaYoung : 게임의 메인 프로그래밍을 하실 때, 저사양 컴퓨터를 가지고 계신 유저분들을 위해 이수구님이 하시는 배려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진행자 : 오오...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계신 부분일 것 같아요.
개발자 : ^^ 처음 기획 의도가 저사양에서도 어느 정도는 플레이가 가능하게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 쪽에서도 저사양에서 어느 정도는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배려(^^)를 했습니다.
진행자 : +ㅅ+? 예를 들자면 뭐가 있을까요?
개발자 : 많이 나오고 있죠. 3D 게임에서 사용하는 효과(마법효과 등등)가 화려하긴 하지만 사양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테일즈위버에서는 3D 이펙트와 2D 이펙트를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타 게임의 그림자 효과 등도 시스템을 많이 잡아먹는 반면, 테일즈위버에서는 그림자 효과 등도 시스템 사양에 맞추어 그 질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2. -Haco- :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의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는 것인가요?
개발자 : 상당히 심오한 질문이십니다.^^
설계 및 구현의 아이디어는 주로 인터넷의 프로그래밍 사이트나 프로그래밍 책을 통해서 얻고 있습니다.^^
3. 똥사람 : 이수구님께서는요. 혼자 일을 하셔서 애로(-_-?)사항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어떤 애로사항이 있나요? ^_^;
개발자 : 네.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힘든 점은 의논할 상대가 없다는 거지요.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막히는 부분도 많거든요.
진행자 : 또 다른 어려운 점은 없으신가요?
개발자 : 글쎄요. 휴가갈 시간이 없다는.. ^^
진행자 : 헉!! 쉬지도 못하시고 일을 ㅠㅅㅠa
개발자 : 쉬. 쉬기는 합니다. ^^
진행자 : 정말 대단하시네요. ^^;;
4. glass1214 : 테일즈위버의 프로그래밍을 하실 때 가장 비중을 많이 둔 부분은 무엇입니까?
개발자 : 소프트맥스의 게임으로서 버그 없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비중을 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그래도 실력이 부족해서 버그가 아직 있으니 베타테스트 때 여러분들이 모두 찾아주세요. ^^
진행자 : 꼭 버그없는 테일즈위버를 만들어가실 것이라고 믿어요. ^-^
개발자 : 감사 ^^
5. fsnai : 일반적으로 RPG게임을 완성 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입니까?
개발자 : 버그는 얘기했으니 다른 부분을 말씀드리지요. ^^
진행자 : 수구님의 게임 철학 같은 것일지도? +ㅅ+!!
개발자 : 버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편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일단 인터페이스가 불편하면 어느 게임이든 하기가 싫어지거든요.(저 같은 경우)
진행자 : 오옷. 간단하면서도 멋진 철학같아요. ^-^
개발자 : ^^
6. lichristianil : 테일즈위버를 만들면서 다른 온라인 게임과 다른 참신한 시도를 한적이 있나요?
개발자 : 개인적으로 디아블로2에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진행자 : 앗! 좋아하신다고 자기소개에 말씀해주셨죠? ^^
개발자 : 디아블로2는 넓은 맵을 가지고 있는데 로딩시간도 짧죠. ^^
테일즈위버에서도 그 부분을 받아들여서 실시간으로 맵을 로딩하도록 해서 로딩시간이 짧도록 하는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
진행자 : 그러면 빠른 로딩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겠군요!
수구님께서는 간단하면서도 가장 필요한 철학을 가지고 계신 것 같죠?
7. 자진 : 이수구님이 지금하고 계신 일에 만족하시나요? 만족하신다면 그 이유를 알고 싶어요.ㅇ_ㅇ
개발자 : 누구나 자기가 어렸을 때부터 해보고 싶던 일을 성인이 되어서 하게 된다면 아마도 만족하지 않을까요? ^^
진행자 : 오오. 수구님께서는 어리셨을 때부터 꿈이 게임 프로그래머였나요?
개발자 : 넴^^
진행자 : 우와 >ㅅ< 너무 멋지세요.
개발자 : 아직 이루었다기보다는 이루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8. 엔델스 : 현재 테일즈위버 테스트 중에 버그가 발견되면 어떤 식으로 수정하시는지 알려주세요.
개발자 : 베타테스트 전용게시판이 따로 있습니다.
베타테스터들이 버그를 발견하면 그곳에 버그 내용과 캡쳐화면 등을 올리고 그것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찾아내는 거지요.
진행자 : 오호. 그렇다면 유저님들의 버그리포팅이 중요하겠네요~
개발자 : 매우 중요하지요. ^^
진행자 : 게임을 만들어가는 것은 결국 유저란 말이 맞는 것 같아요. ^^
개발자 : ^^
진행자 : 여러분도 멋진 모습으로 태어날 테일즈위버를 기대해주세요. >ㅅ<)/
9. 지존란지에 : 테일즈위버를 프로그래밍 하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을 설명해 주세요. ^^
개발자 : 음, 혼자 한다는 것.^^ 그게 가장 힘든 문제구요.
진행자 : 역시 그것이 제일 힘드신 것이군요. ㅠㅅㅠ
개발자 : 그럴수 밖에 없다는.. ^^
진행자 : 휴가도 못내고 일하시는 수구님 너무 힘드시겠네요.
테일즈위버가 정말 멋진 게임이 될 것이라고 믿어요. >ㅅ<
개발자 : 감사합니다.^^
10. 은발의 유리카 : 테일즈위버를 보면 굉장히 세심하게 유저들을 위해 배려한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테일즈위버를 만드시면서 꼭 유저들에게 이것만은 해주고 싶다고 느끼신 게 있으십니까?
개발자 : 간편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저사양에 대한 배려. 그러면서도 아름다운 그래픽.^^
이 정도로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
진행자 : 역시 간단하면서도 가장 필요한 부분이네요. ^^
11. 비혼랑이 : 프로그래머로서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들을 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나요?
개발자 : 음. 게임하는 그 순간에는 그냥 게임을 즐깁니다. ^^
그리고 게임이 끝나면 게임의 프로그래밍 기법 등에 감탄하지요.
갈길이 멀다는 생각이 많이 들구요. 외국의 프로그래머들이 많이 부럽죠.
진행자 : 아하. 일단 정신없이 즐기고 나신 후에 프로그래머로서 게임을 분석하시게 되는군요.
일단 게임을 하실때는 열광적인 유저의 한 사람으로서 게임을 즐기시나봐요. ^-^
개발자 : ^^그럼요. 저도 게임 아주 좋아합니다.
12. 진행자 : 어머. -ㅅ- 패널이신 분들의 질문이 다 끝났네요.
개발자 : ^^
진행자 : 수구님. +ㅅ+ 저도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개발자 : 네. ^^
진행자 : 게임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4LEAF의 여러분들에게 인생의 선배로서 한 마디 해주신다면? ^-^?
개발자 : 하하. 저도 어려서 .^^
일단 프로그래머를 꿈꾸시는 분들께 해드릴 말은 너무 자주 밤새지는 마시라는 ^^ 건강이 최고거든요.
진행자 : 음,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어떤 진로같은 것을 제시해 주신다면요? ^^
개발자 : 글쎄요. 어떤 분들은 학교도 포기하고 프로그래밍 공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학교 다닐 때에는 학교에 충실하는게 좋구요. 프로그래밍은 틈틈히..
진행자 : 학교 선생님 같으세요. +ㅅ+
개발자 : ^^
진행자 : 게임 프로그래머를 꿈꾸시는 여러분들. 일단 자신의 생활에 충실하시면서 꿈을 키워가라는 수구님의 말씀이셨습니다. ^-^!
13. 진행자 : 수구님. 수구님. 저 또 궁금한 것이 있어요. +ㅅ+)/
개발자 : 하하^^
진행자 : 프로그래머에 대한 루머 중에 폐인 생활을 밥 먹듯이(!)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수구님도 혹시 그러신가요? +ㅅ+?
개발자 : 저는 그런 생활을 하지 않습니다만...일부 프로그래머 분들은 그런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 알고 있습니다.
밤을 새고 안 새고는 자기 취향인 듯 싶습니다. ^^
물론 일이 너무 많으면 어쩔 수 없이 밤을 새기도 하지만요.
14. ROMANCE : 이수구 개발자님. 슬럼프에 빠지실 때가 종종 있나요? 있으시다면 그걸 이겨내는 방법을 듣고 싶습니다.(주 : 패널 외 깜짝질문의 주인공이십니다.)
개발자 : 음..그럼요. 자주 있진 않지만 저 같은 경우는.. 시끄러운 음악을 듣습니다. ^^
진행자 : 오옷!!
개발자 : 시끄럽다기보다 신나는 음악이라 해야하나요.
진행자 : 신나는 음악! 신나는 음악을 들으시면서 기분전환을 하시나 봐요. ^-^a
개발자 : 네. ^^
진행자 : 혼자서 프로그래밍을 하시는데. 슬럼프에 빠지면 큰일나요. ㅠㅅㅠa
개발자 : ^^
[Closing]
진행자 : 수구님. ^-^
개발자 : 네
진행자 : 직접 미래의 테일즈위버 유저가 되실 분들을 만나보니 어떠셨어요?
개발자 : 음, 무척 생기발랄하신 분들 같습니다. ^^
진행자 : 여러분 오늘 즐거우셨나요? 마지막으로 수구님의 말씀 듣고 안녕 인사 하기로 해요.
자 수구님.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려요. ^-^
개발자 : 음, 준비된 멘트를..
"여러분. 테일즈위버 많이 많이 사랑해주세요~^^"
진행자 : 참여해주신 패널 여러분. 지켜봐주신 유저 여러분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오늘 하루 마무리 멋지게 하세요~!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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