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일러스트는 어떤 과정으로 그리나여? 
A : 처음에는 연필로 그리고 그것이 통과되면 300DPI로 스켄을 
합니다. 그리고 포토샵으로 음영조정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작업툴보단 페인팅(음영)이 더 좋아야 합니다 

Q : 창세기전 좋아하는지 
A : 다 좋아여 (일동 : 쿨럭..) 

Q : 캐릭 그림이 소맥의 OK 사인까지 걸리는 과정이? 
A : 살라딘이 50회로 가장 많았습니다. 

Q : 창 1,2, 외전을 김태형씨가 맡았다면?? 
A : 분위기대로 바꿀듯...즉, 외전은 어두워진 분위기의 캐릭 
1, 2는 파이브 스타 스토리(일동 : 켁...)처럼... 


Q : 만화 첨 그렸을때가 언젠지여? 
A : 중2 부터 시작했습니다. Z 건담 보구 감동해서 시작 
했는데여, 그때는 주로 로봇을 그렸습니다 

Q : 일스트러트가 되기 위한 조건과 일러스트 학원 다녔는가 말았는가는? 
A : 진정 그림을 좋아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좋아서 하는 사람 
만큼 실력이 빠르게 느는 사람 없기때문입니다. 
결론 : 재미있게 그리세여, 그러면 최고가 될수 있을것입니다 

Q : 이번 일스트러트 중에 베라모드가 가장 인상 깊었는데, 
베라모드 그릴때의 주위사람의 반응은? 
A : 유저분들과 비슷 했다(?) 이거 남자냐? 등등의 ^^ 하지만 
처음 기획 의도가 히로인을 능가하는 아름다운 남성이었고 
그렇게 설정된 이유는 에피소드4 후반에 가면 어느정도 
드러나기 때문에, 게임을 하시다 보면 이런 디자인과 컨셉이 
어떻게 나왔는가 알수 있습니다. 


Q : 케릭터 디자인 전에 어느정도 자료가 주어지게 됩니까? 
디자인 하면서 더해지거나 수정되는 건 어느정도입니까? 
A : 케릭터 마다 매우 다릅니다만, 살라딘이나 베라모드의 경우 
는 디테일한 복장외의 설정은 거의 정해져서 나오구요 
그렇기에 여러번 재 디자인이 되어 설정에 맞는 디자인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그외의 주변 인물들 쥬디, 나리엔등 
의 캐릭터들은 제가 디자인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는 설정이 디자인에서 파생되어서 캐릭터가 만들어지는 
것이죠, 사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만들어지는 캐릭터가 만들 
어지는 과정은, 정도는 없지만 매우 재미있는 작업입니다. 

Q : 우선 팬으로서 이렇게 잼 대공님의 생각에 대해 듣고 질문 
할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하여 아주 기쁘게 생각합니다. 컨셉 
을 표현하는가 하는것, 그 캐릭터의 특징은 주로 어느 부분에 
두고 작업하시는 지요? 
A : 캐릭터를 디자인 할때 우선순위에 두는 것은 거의 모든 디자 
인이 그렇듯이케릭터의 성격이겠습니다만, 저같은 경우는 
성격이 표현되는 수단이 꼭 직설적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 
니다. 그렇기에 성격과 상반되는 디자인들도 몇몇게임이서 
볼수 있는데 그건 플레이 해보시면 느낄수 있겠죠 ^^ 그리 
고 이번에는 아까도 잠깐 언급했듯이, 중요캐릭터의 경우 테 
마색외에 각자를 상징하는 색상이 있습니다. 이에 경우는 주 
로 성격과 연관되고 전대물처럼 색상으로 구분하는 듯한 느 
낌을 주려고 하기도 했습니다. 하하 너무 광범위한 질문이 
라, 자세한 답변이 못되드렸네요 죄성 ^^ 

Q : 이번 일러스트에 좀 야한 일러스트가 있던데 그것을 그릴때 
의 심정은? (일동 : 모두 땀흘림..) 
A : 헉... 그냥 별 생각 없음니다만... 그외에도 그 부분에 있어 
서 여러 질문들이 잇었기에 이것도 전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 
니다. 이번 일러스트에서 특정 캐릭터의 선정성때문에 많은 
분들이 말씀을 해 주셨는데여, 저같은 경우는 창세기전 시리 
즈의 경우 내용이나 사상등 여러가지 면에서 대상층이 다른 
여타게임들에 비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 캐릭터들도 내용 
상 어느정도 그런 의미들이 부여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작업된 것입니다만, 여러분들이 많은 의견들을 주셔 
서 지금까지도 부분적으로 수정되고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분들이 수용할 수 있는데까지 고쳐나갈 것이니 
유저분들도 저와 스텝들의 표현을 포용해 주셨으면 하는 바 
램입니다. 

Q : 창세기전에 나오는 그림들을 화보집으로 만드실 계획은 있나 
여? 
A : 이번 게임에 들어가는 메뉴얼은 200페이지 120페지 칼라로, 
기존의 캐릭터와 일러스트들이 다 들어갑니다 
그거 보시고 만족하세여 

Q : 이번 파트2가 지난 창세기 시리즈의 마장기 캐릭과 달라진 
점이 있나여? 
A : 마장기는 제가 디자인 한것이 아니라 잘 모르겠네여 ㅡㅡ;; 
마장기는 전석환팀장님께서 작업해주시고 게십니다 
시간으로 가장 많이 소비한 캐릭터는 주인공인 살라딘과 베 
라모드가 단연이지만, 그외에 신경을 쓴 케릭터라면 쥬디 샤 
크바리와 엠블라가 있겠군요. 최근에 작업된 비밀캐릭터 a,b 
도 오래 걸렸지만, 게임 안에서만 보여드릴수 있는게 아쉽네 
요 ^^ 게임이 발매되고 한달정도 후에는 완전히 공개한 예정 
입니다. 

Q : 일러에 비해서 게임에 나올때는 조금 단순하게 나오져? 
A : 네 
Q : 일러 그리시는 분으로서 자신이 정성드려 그린 캐릭이 단순 
하게 표현될때 기분은 어떻했습니까? 
A : 아 그건 제가 다시 그리는 거라 다른 표정들까지 그 종류를 
따지면 총 300개 정도가 넘기 때문에 일러스트의 퀼리티로 
그리다가는 한 1년을 연기해야 할지도 모르겠죠 ^^ 
(일동.. 헉,켁) 물론 일러스트의 느낌을 살려서 보여주고 
싶시만... 
Q : 좋은 게임을 위해서는 발매 연기해도 좋다구 생각합니다만 
(일동 켁.. 으악!) 
A : 유저분들께서도 그림이 좀 단순하게 표현이 되더라도 양해 
해 주세요 그럼 이상입니다. 좀 어설펐네요 ^^ 

Q : 제 질문은 많은 세계관과 캐릭 일러스트 변화에 대하여 내부 
에서 반대의견은 없었는지 
A : 음 그부분은 다음 프로젝트와도 관계가 있겠는데요 
(?, 정곡을 찔렀다(차기작과 관계?)) 
Q : 또 직접하신 캐릭들이 인기를 끌거나 성공하실거라고 자신 
하시는지요? 
A : 약간의 퓨전적인 성격은 띄고 있지만 그야말로 판타지라는 
것을 보여줄수 있는 그런 게임으로 진행되고 잇습니다. 
(일동 : 아수라엔진) 오히려 창세기전의 원류에 다가간다고 
나 할까요 그렇기에 아르케는 기존의 분위기와 다른 세계관 
을 펼칠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기 때문에 캐릭터가 변하거나 
배경의 변화는 모두들 긍정지었습니다. 그리고 또 무슨 질문 
이었죠? 순식간에 지나가서 ^^ 글쎄요, 성공이냐 실패냐는 
유저분들이 결정해주시는 것이겠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 
스런 작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 : 파트2에서요, 캐릭터중에서 지팡이를 든 캐릭이 안보이더군 
요, 마법이라는건 있나요~~ 
A : 지팡이...^^ 마법은 다른 형태로 게임안에 존재합니다, 
Q : 그런가요 ^^ 지팡이 캐릭은 하나두 없나요? ^^; 
A : 지팡이 캐릭터는 없는데여, 단지(네~) 제가 얼마전에 허리 
병으로 쓰러져서 (^^;) 며칠간 지팡이를 짚고 다닌적은 
있군요 ^^: 마감때가 되면 스탭진들은 모두 병자로 변한답 
니다, 사내에는 한때 좀비클럽이란 병자소모임이 있었지요 ^^ 

Q : 만약에 창2를 리메이크 하시면여 흑태자를 어떻게 그리실껀지요? 
A : 흑태자란요? (한조 : 창2 리메이크 계획은 없기 때문에 질문은 받지 않겠습니다) 다른 질문으로 해주세요 
Q : 파트2에서요 베라딘은 마법사쪽 계열이예요? 
A : ....(일동 땀, .....) 그렇지...요 (모두다 황당해함...) 

Q : (아까부터, 순서를 넘긴 일식) 일생의 최대고비를 몇번 맞으션지요, 그중에 가장 기역에 남는거? 
A : 몇번 있었져, 제가 템페스트를 하기 직전에 다른곳을 다니다 
가, 그곳이 부도 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병역 특레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3개월안에 다른곳으로 가지 않으면 군대로 끌 
려갈뻔했쪄(일동... 땀) 그 때 템페스트 후반기 작업을 맞 
게 되면서, 소맥에 들어옴으로서 계속 병역 특례를 할수잇었 
져, 그때만 생각해도 아찔합니다. 
그리고 또하나..여기들어와서인데요, 처음 제가 창3 작업을 
맡아서 진행하던 무렵입니다, 열심히 작업한 캐릭터들이 처 
음으로 공개되는 날이었는데, 그때 공개가 되고 나서 창2를 
있는 창3가 김진씨의 그림과 분위기가 다르다고 하여, 욕메 
일이나 비방의 글들이 도배를 한적이 잇습니다. 그땐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그이후 많은 분들이 좋아해서 계속 작품을 만들수 있 
게 되서 저는 그분이 좋았습니다 

잼 대공님의 멜 주소 : jam777@softmax.co.kr 

지금은 창3파트2 마무리 작업이 끝나구 나면 그때 보내주시는 메일은 꼭 답장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와주신 여러분에 감사드리고 
좀더 성실한 답변을 못해드린것에 대해 죄성합니다 

쩝... 결국은 완성이군여... 제가 잘못 적기두..하구... 

빼먹기두..하구 어찌 되었건 세미나 못보신 분들 잘보셈~ -Karl 

Q: 일러스트를 그릴때 대충 몇일 정도 소요되며 
또 몇장정도의 실폐작이 나오는지 또 그 실폐작을 
공개할 의향이 있는지 

A: 우선 없답니당...메녈에 있는걸루 만족해야졍. 
그리구 한장에 대충 3일(마저??)~30일 정도가 소요 된다고 
합니당 그리고 실폐작의 겟수는 그림마다 틀리기 때문에 
뭐라그러신것 같은뎅...(솔직히 못들음..ㅡㅡ) 

-지하드님~ 이거 빠져 먹어서 다시 썼어여~ -Ka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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