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터넷 사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인터넷 상의 매너와 에티켓은 언제나 제자리인 실정입니다. 이에 정보통신부에서는 건전하고 밝은 네티즌 문화를 추구하기 위해 '네티즌 윤리강령'을 발표하였습니다.

4LEAF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소프트맥스는 정보통신 서비스제공자로서 다음과 같은 '네티즌 윤리강령'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4LEAF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간입니다. 더 좋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다음 사항을 지켜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4LEAF 서비스도 올바른 네티즌 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정보통신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이버 공간의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네티즌은 사이버 공간에서 유익한 정보를 서로 나누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는다. 또한 사이버 공간을 통해 정보사회의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며,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네티즌이다. 네티즌은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와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의무와 책임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권리가 존중되지 않고 의무가 이행되지 않을 때 사이버 공간은 무질서와 타락으로 붕괴되고 말 것이다.



- 이에 사이버 공간을 모두의 행복과 자유, 평등이 실현되는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네티즌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 네티즌 기본 정신

 ○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간다.



□ 행동 강령

 1. 우리는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2. 우리는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3. 우리는 불건전한 정보를 배격하며 유포하지 않는다.

 4. 우리는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며,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5. 우리는 비·속어나 욕설 사용을 자제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6. 우리는 실명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ID로 행한 행동에 책임을 진다.

 7. 우리는 바이러스 유포나 해킹 등 불법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8. 우리는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9.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자율적 감시와 비판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