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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arl

출처 : 4LEAF (구)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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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마지막 세미나 정리군요..이제 야자하느라 ^^ 언제나 좋은 하루 되시고..마지막 정리 재미있게 보시길 ^^



진행자 :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인공이신 임창근님을 소개합니다.



개발진 : 안녕하세요.. 마카 프로그래머 임창근입니다.. ^.^

(인사가..)

진행자 : 여러분의 질서정연한 세미나 기대하겠습니다 >_< 다른분이 말씀하실때에는(오늘 진행자는 닭살(...동감(퍽!)) 조용히 하시는건 기본인거 아시죠?(넵)



기련 : 마그나카르타는 좋은 게임임에도 불구하구 요즘 추세인 온라인화는 안한다고 들었는데요 혹시 나중에라도 창세기전 아레나처럼 온라인겜을 지원하게 돼는지 질문하고 싶습니다.



개발진 : 지금으로서는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진행자 : 현재 창세기전 아레나나 온라인 게임처럼의 개발은 계획에 없답니다.)(아레나..소맥이 포기했죠 -_-)



환웅님 : 프로그래머가 된 동기와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공부했는지 알고 싶습니다.



개발진 : 프로그래머가 된 동기? 글쎄요.. 프로그램으로 뭔가 뚝닥거려 게임 같은것을 만든다는게 너무 좋아서요.. 음.. (진행자 : ^_^) 우선 프로그램 짜는 것에 흥미가 있으면 됩니다. (환웅님 : 공부는 어떤..) 그러면... 자연스럽게 공부하지 않을 수 없게 되죠..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뭔가를 만들어 보는것... 의문과 호기심을 잃치 않는것.. (진행자 : 관심을 가지고 그걸 지켜가는것 그게 중요한듯 하군요) 저는 게임스쿨 출신입니다.. ^.^



bumjoo86 : 마그나카르타의 실행사양 및 출시일, 그리고 포리프와 연계 계획은?



개발진 : 거의 자는 시간외에는 전부 프로그램에 투자.. (아직도 대답이 계속. 되는중..이었던가)



진행자 : 마그나카르타의 경우 사양은 아직 개발중이기에 정확한 사양을 현재 언급하기 어렵다고 하십니다. 출시일 역시 개발중이기에 언제라고 하기에는 어렵답니다. ^_^



bumjoo86 : 네



진행자 : 포리프와 연계의 경우에는 현재 진행중이지는 않습니다.



bumjoo86 : 만약 된다면 어떤식으로 되나요



진행자 : 그렇다고 연계를 한다고는 말씀 드릴수는 없군요 ^_^;;



개발진 : 포리프와 연계할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ZARD-ETERNAL : 창세기전2 -> 西風으로 넘어가는 단계에서는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주었는데요 창세3팟2 이후 비약적인 발전의 폭은 어떤지요? 3D 그래픽과 더불어 특징적인 시스템을 소개해 주세요



개발진 : 우선 3D를 처음 시도해본다는 점..그동안 개발해 온 아수라 엔진의 성능을 테스트 해본다는 점이죠.. RPG에 최적화된 엔진입니다..(ZARD-ETERNAL : 소개된 스크린샷에서는 주인공의 머리카락등의 표현이 덜 섬세해서 조금 아쉽더군여) (진행자 :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프로그래머분에게 분에게 말씀드린다는건 ..;;)



easyroc : 창세기--> 마그나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어떤것이?



개발진 : 전투 시스템과 3D그래픽.. (easyroc : 전투 시스템의 차이라면 어떤것이 있죠?) 기존의 SRPG를 탈피한 장르가 될겁니다.. (진행자 : SRPG와 RPG의 차이정도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_^)



hanul79 : 좀전에 아수라엔진에 대해서 언급하셨는데요, 그와 관련하여, 마그나카르타 구현에 있어서 아수라엔진이 하는 역할이 무엇이고, 어느정도의 역할을 차지하는 것인지그리고 이러한 엔진 개발은 게임 개발과 따로 이루어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개발진 : 엔진은 당연히 프로그램에 중추적인 역할이죠. 우선 엔진 개발에 완료되어야.. 그것으로 게임을 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상합니다. 툴과 전투엔진 등..(hanul79 : 게임엔진이라는 것이 어떤것인지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데.. 간단히 설명해 주신다면...?) 게임 엔진이라.. 게임 이벤트나 시나리오를 돌려주는 그런 역할..연료가 이벤트와 시나리오라면.. 게임 엔진은 그것을 재미있게 돌려주는 엔진이라고 할까요... (어렵다..^^;) ^.^;;



1000add4 : 프로그램을 짜실때 어떤 언어를 사용하셨는지 알려주세요!( - -);;



개발진 : C++를 사용합니다.. 그게 최고죠.. ^.^ (안네마리 : 그거 말고는 없어요?) ^ ^ (hanul79 : API위주 인가요 아님 MFC?) API와 MFC다 씁니다..



shild200 : 게임 엔진은 따로 배우는지



개발진 : 엔진을 구성하는 것은.. 일반 학원에서는 배울수 없죠.. 가장 좋은 공부 방법은.. 기존의 공개된 엔진 소스를 한번 찾아보고... 이해해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shild200 : 왜 아수라엔진은 마그나카르타에서도 사용되는 것이죠?) (hanul79 : 마그나카르타가 처음이랍니다 ^^;;) (shild200 : 그럼 창세기전에서 돌린 엔진은?) 그건 아수라엔진이 아닌 창세기전의 자체 엔진입니다. (shild200 : 자체엔진은 무슨 뜻이죠?(....)) 한마디로 아수라엔진은 아닙니다.. (shild200 : 네....ㅠ.ㅠ)



마법킹 : 저기 마그나카르타할때 3D카드가 꼭 필요한가여? 있어야만 게임이 되나여?



개발진 : 물론입니다 ^.^ (마법킹 : 그럼 안되나여? 그럼 없으면여?) (없으면 게임 실행이 안될껄요 검은화면으로(헉;;))



kyo1212 : 마그나카르타를 장르가 RPG죠?(진행자 : 네) 그런데 스샷들을 보면.. 어드벤쳐 느낌이.. 많이 드는데 3D의 영향이라고 생각듭니다. 혹시 RPG+어드벤쳐가 아닌지요..^^;;



진행자 : ^_^;; 장르에 대해서는 기획자분들과 시나리오 쓰시는 분들이 정확히 뭐라 말씀드릴수 없는 부분입니다. ( gododin : RPG와 Adventure의 차이점을 이해하시면 알수 있으실듯.. ) 그리고 이벤트의 경우에는 대사들이 어드벤쳐 같은 느낌이 날수 있겠쬬 ^_^;;



천마신군 : Softmax New 3D Project인 만큼 마그나카르타를 제작하는데 있어 안정성에 대해서 많은 문제점이 있을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윈도우 XP와의 호환성과 기타 운영체제에서의 안정성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



개발진 : 안정성과 버그에 대해서는 실수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천마신군 : 네 윈도우 XP와의 호환성은?) XP와의 호환은 아직.. (천마신군 : 아직? 안된건가요?)



진행자 : 개발중인 부분으로 딱부러지게 뭐라 말씀 드릴수 있는 부분이 아닌듯 합니다 ^_^;; 물론 개발은 많은 OS에서 돌아갈수 있도록 할것입니다.



라비리안로즈 : 'ㅡ'; 으음..;; 죄송하지만; 질문할게 생각이 안나네요;'ㅁ';뜻밖에 패널자리에 앉게 되버린거라;(진행자 : 그럼 뒤에 질문하시겠어요? ^_^)



천하공명 : 지금 생각난건데 마그나카르타를 제작하시면서 마그나카르타가 창세기전을 능가하실거라고 생각하신적은 있으신지(진행자 : 물론 시스템을 말씀하시는거겠죠?) 네(진행자 : ^_^)



개발진 : 당연히 능가해야죠. ^.^(진행자 : 답변기 짧게 끝나버리셨군요 ^_^;;)



테일러 : 소맥측에서 마그나카르타가 와레즈사이트에 퍼질 위험에 대해서 대비책이 있나염? 프로그램상의 락이라던지 ~



개발진 : 그건 사용자분들이 정품을 사용해 주시면됩니다.. ^.^



gododin : 이번 마그나카르타를 개발하시면서 프로그래밍 작업에서 중점을 두신 부분과 작업기간이 얼마나 걸렸는지요?



개발진 : 전투시스템을 완벽하게 구현하려고 하고있고... 작업기간은 99년도 부터...(와..)



안네마리 : 마그나카르타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이라고 하면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개발한 아수라 엔진을 처음으로 사용하는 것이라서



개발진 : 우선 처음으로 시도해 보는 기술이라.. 모든것을 바닥부터 구현해야 한다는점..(안네마리 : 이런저런 시행착오도 많았을텐데요...) 그렇습니다 (gododin : 아수라엔진의 첫구현이라는게 작업 기간의 영향을 줄수도 있겠네요) 네..



암흑피의바람 : 아수라엔진에 대한 언급이 상당히 많은데 그만큼 그게 성능이 좋다는거겠죠? 기존의 엔진에 대한 장점을 하나 간단히.. 데모는 안보내주나요? 체험판이라거나..



개발진 : 우선 외국의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이겠죠.. 힘은 들어도..우리 힘으로 구현한 엔진은.. 성능 향상에도 전혀 외국의 기술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외국엔진에서 구현되는 일반적인 것들이 구현되고.. 거기에 추가적으로 게임의 재미를 더해주는 Dynamics의 보강이 있을 예정입니다.



암흑피의바람 : 그리고 국내개발된 엔진중 몇번째 인가요?



개발진 : 글쎄요.. 엔진을 가진 게임회사가 손노리 그리고.. 손에 꼽을 정도 일 것 같은데.. 처음은아니죠 ^.^ (암흑피의바람 : 그래도 손에 꼽을 정도면 대단하십니다. 앞으로도 아수라보다 뛰어난 엔진개발을 부탁드립니다.)



마법킹 : 싸울때는 어떻게 하게 됩니까? 서풍처럼 됩니까?



진행자 : 인카운트 배틀은 서풍과 같은 시스템입니다.



블루리듬 : 개발자님의 프로그래머로서의 경력과 앞으로의 계획 그리고 슬럼프등에 빠지셨을때 어떻게 해서 빠져나오셨는지 알고싶습니다.



개발진 : 경력은 한 3년정도... 슬럼프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은.. DVD나 음악감상을 합니다.



진행자 : 마음의 안정을 가질수 있는 방법을 취하시는군요 ^_^ 이후의 질문은 아쉽지만 그만 받아야 할듯 하군요 ^_^;;



진행자 : 오늘 참여해주신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리고 개발진님 마지막인사 부탁드립니다.



개발진 : 감사합니다.. 마그나카르타 많이 기대해 주세요..



진행자 : 감사합니다~>_


개발진 : 고맙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자료 출처는 도우미 세미나서기관 입니다 ^^ 언제나 좋은하루~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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